시네마 스케치 앤 리뷰/ 김성태 지음/ 대경문화산업연구소 펴냄
문화평론가 김성태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교수가 이번에 자신의 영화평론집 '시네마 스케치 앤 리뷰'를 내놓았다. 지은이는 이미 '뮤지컬의 도시' 등의 다른 저술에서 뮤지컬이나 연극, 영화, 오페라 등 여러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뛰어난 식견을 선보인 바 있다.
이 책은 최근 개봉한 '셜록 홈스' '그림자 게임'과 '타이탄의 분노' 등 외화뿐 아니라 '부러진 화살' '완득이' 등 국산 영화 등 총 58편의 최신 영화에 대한 평론이 수록돼 있다. 지은이가 평소 영화를 보고 난 뒤 일간신문이나 문예지 등에 발표했던 글들을 모아 한 권으로 펴낸 것이다. 이 책은 동서고금의 각종 화제 영화들을 딱딱한 학술 용어를 배제하고 일반인들이 알기 쉽게 풀이해 놓았다. 영화의 핵심과 주변 이야기를 아우르면서 물 흐르듯 재미있게 해설했다. 영화마다 평론도 그리 길지 않아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크게 지루하지 않은 점이 특징이다.
특히 한 편의 영화를 접하면서 관련 영화는 물론, 원작인 문학작품이라든가, 음악과 미술, 뮤지컬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정보를 다 연관시켜 놓았다. 이에 이 책을 '하이퍼텍스트 문화산책'이라고 불러도 손색없다. 한 편의 영화를 보면서 관련된 원작소설이나 음악, 연극, 그리고 뮤지컬 등을 함께 떠올리며 감상하면 재미가 배가 된다. 또한 남의 평을 읽고 난 뒤 영화를 보면 빠뜨리기 쉽던 감상의 포인트를 유의하며 볼 수 있다.
지은이는 이 책을 펴내면서 "이번에 순수히 영화에 관한 글들만으로 별도로 책을 펴내 감회가 새롭다. 다만 어떤 원칙에 따른 분류를 하거나 좀 더 많은 작품을 소개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밝히고 있다. 185쪽, 1만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경선 일정 완주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가 지도자급' 존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