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기의 달인] 생수

입력 2012-04-05 14:12:46

품질인증 마크 꼭 확인 수원지'유통기한도 꼼꼼히

물은 산소와 함께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생수가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1994년이다. 하지만 이때에도 물을 사먹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다. 돈을 내고 물을 사먹는 사람들을 허영심에 찬 사람으로 여기며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런데 요즘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가면 생수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로 생수 판매량이 늘었으며, 생수 종류 또한 많아졌다.

해양 심층수는 그린랜드나 북극, 남극 주변 수역에서 생성이 되는데 대기와의 접촉이 없어서 세균이 거의 없고 저온이 그대로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취수 가능한 국가가 세계에서 5곳인데, 그중에 한 곳이 바로 우리나라이다. 빙하수는 빙하를 녹여 만든 생수이다. 빙하수는 형성 지역 자체가 청정지역이기 때문에 깨끗한 물맛이 특징이다. 세계 3대 장수촌인 에콰도르의 빌카밤바, 코카서스의 아브하자, 히말라야의 훈자지방 사람들이 모두 빙하수를 마신다고 알려져 있다. 화산 암반수는 화산지역 지하 암반에서 뽑아낸 물로 순수한 물맛을 느낄 수 있고 인체의 피부와 머리카락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 실리카 성분이 풍부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화산 암반수가 생산되고 있는데 제주도는 지층구조가 화산회토(화산재)와 다공질 현무암, 조면 암층 등으로 돼 있어서 빗물이 지하로 침투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여과돼 보통 생수회사의 정수 시스템과 맞먹을 정도다.

탄산수는 물에 탄산을 섞어 만든 것으로 천연 탄산수와 일반 탄산수가 있다. 천연 탄산수는 암반층에서 물을 끌어올릴 때 천연 탄산 흡입관을 거치게 한 것이고, 일반 탄산수는 생수에 탄산을 주입해서 만든 것이다. 광천수는 우리 몸에 좋은 미네랄 성분이 녹아있는 물이다. 광천수의 맛은 녹아있는 미네랄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달라진다. 미네랄이 들어 있는 물에 이산화탄소를 포화시킨 것이 '탄산수'다. 산소수는 산소가 풍부한 물로 노화 및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생수를 구매할 때 다음 세 가지를 유의해야 하는데 첫째, 국가에서 실시한 품질 인증제를 통과한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둘째, 수원지가 같은데 가격 차가 날 수 있으니 수원지를 세심하게 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통기한을 챙겨야 한다. 생수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 이내이기 때문에 이 기간보다 길게 유통기한을 정하려는 판매자는 초과된 기간 중에 제품 품질에 변화가 없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승인받아야 한다.

대백프라자점 식품팀 김창환 담당은 "수입 생수들이 프리미엄 생수시장을 장악해 왔지만 최근 국내 브랜드들의 상품 출시가 많아지고 수질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