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실국장 및 시군 부단체장 조기집행 추진상황 점검 회의 개최 -
경상북도는 그동안 지방재정 조기집행에 필요한 중·대형 사업에 대해 예산편성 이전에 법적인 절차를 이행하고, 연초에 사업계획을 마무리 하는 등으로 하반기 예산집행이 집중되던 관행을 근절시키고 예산 균형집행에 앞장서 2009년부터 3연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살리기 차원에서 2012년 지방재정 조기집행 분위기 확산 및 조기집행 실적거양을 위해 2. 7(화) 10시, 경북도청 강당에서 실국(원)장 및 시군 부단체장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조기집행 추진상황 및 향후대책 보고회로 도와 23개 시군이 함께 대책을 논의한다.
이날 개최된 회의 주요내용은 지난 3년간 서민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경기회복세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조기집행의 금년도 목표달성을 위해 실국 및 시․군별 추진현황, 향후계획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추진대책을 토의한다.
2012년 상반기 집행목표를 7조 6,597억원(도 3조 1,514, 시군 4조 5,083)의 도 본청은 130%, 시군은 100%이상 집행하도록 사전사업계획을 조기수정․시행으로 2~3월내 예산을 최대한 집행하여 타시도보다 집행율을 우위에 선점하기 위한 다짐을 결의한다.
또한, 일자리 창출․사람희망․SOC사업 등 민생경제 3대 중점사업에 대하여는 상반기중 90% 발주하고 1/4분기에 집중적으로 집행할 방침이다.
조기집행을 국내경기흐름을 안정화하여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예산의 연말 집중집행 방지와 예산균형집행(집행률 '11년 44.6%) 등 조기집행의 필요성과 경제에 미친 긍정적인 효과 등을 감안 민간 실 집행위주 재정조기집행에 협조를 당부한다.
이날 참석한 경상북도 이주석 행정부지사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정부시책과 더불어 2012년 도정의 키워드인 일자리창출을 위해 조직․예산 풀가동과 물가안정을 통한 서민고통지수 저하에 경북이 선도해 나갈 것을 주문하고,
또한, 2013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하여 올해 양대 선거 공약사업과 중앙부처 재정운용 방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철저한 사전 준비로 국비 확보대책 강구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하며, 아울러, 재정조기집행은 침체된 경제위기 극복에 반드시 필요한 국가적인 재정정책이며, 경북도는 지난 3년간 조기집행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만큼 금년에도 더 좋은 성과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