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3호선 모노레일은 전국 경전철의 롤모델!

입력 2012-01-12 15:50:04

- 1.11.(수)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 3호선 현장 방문 -

대구 3호선 모노레일은 전국 경전철의 롤모델!

- 1.11.(수)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 3호선 현장 방문 -

경전철을 계획 중인 광주광역시에서 국내 최초 모노레일 시스템으로 건설 중인 대구도시철도 3호선 현장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국토해양부로부터 경전철로 승인 받은 광주도시철도 2호선의 기본설계를 앞두고 지역에 적합한 노선 및 시스템 선정 등 최적의 건설공법을 도출하기 위해서다. 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은 3호선 주요공사 현장인 궤도빔 제작장, 금호강 엑스트라도즈드교, 팔거천 및 도심지 구간 등을 방문했다.

지난해에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추진을 앞두고 있는 대전시장 및 관계 공무원들이, 12월에는 대전 지역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대전시 민관정 도시철도 추진 위원들이 방문하는 등 대구 3호선 모노레일이 타 도시 도시철도의 롤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안용모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광주시 관계자에게 "국내 첫 시도인 만큼 모범적 사례로 남도록 첨단 건설방식과 함께 최고의 디자인으로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공하고 명품 모노레일이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건설하겠다."며 광주도시철도 관계자들에게 모노레일의 장점을 설명했다.

이에 서종진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타 도시 경전철에 비해 슬라브가 아닌 단순 빔 구조로서 구조물이 한층 슬림하고 미관이 우수하며, 경간장이 30m로 개방감이 더욱 확보된 3호선의 첨단 건설방식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으며, 앞으로 광주도시철도 2호선 추진과정에서 대구 3호선 모노레일 건설 기술에 대해 충분한 조언과 기술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