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온커튼, 단동하우스 측면난방커튼 등 에너지 효율 높아 -
에너지 절감하면 농가소득 쑤우욱..... !
- 보온커튼, 단동하우스 측면난방커튼 등 에너지 효율 높아 -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고유가에 대응하기 위해 금년 겨울철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관련 새기술보급시범사업으로 44개소에 1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추진한 결과 60~70%의 에너지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범사업은 농촌진흥기관에서 개발된 LED를 이용한 시설원예전조재배를 비롯 에너지절감 시설 투입과 업체와 공동 개발한 다용도 탄소발열패드, 측면난방온수커튼 등 우수한 에너지 절감기술을 농가에 시범적으로 보급하는 사업이다.
시범사업 분석결과, 다겹 보온커튼 등 시설원예에너지절감 10대 기술을 투입한 결과 난방비 절감이 60%까지 절감된 반면 다겹보온커튼에 방열등 등 전기에너지를 혼합한 형태의 시설난방자재를 활용한 결과 70%이상의 난방에너지를 절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수막재배온실에서 부족한 지하수를 대체하고 다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측면난방 온수커튼방식의 새로운 신기술을 투입하여 단동하우스에서 60%이상의 에너지절감이 가능하였다.
공동 개발한 다용도 탄소발열패드 시범사업의 경우 발열패드가 측면커튼역할로 찬 외기의 공기를 차단하고 탄소발열 등을 통해 가온함으로써 경유대비 70%이상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행정통계자료에 따르면, 2010년도 우리도의 시설재배현황은 시설면적은 약 9,756ha이며, 이 가운데 유류 에너지를 이용해 가온을 하는 재배면적은 846ha(약 9.0%)로 전년인 2009년(967ha) 대비 1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겹 보온커튼시설 설치면적이 628ha가 보급되어 가온에 소요되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기존대비 46%의 에너지를 절감하여 면세유 사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 시설원예농가의 가장 큰 애로점인 유류비가 경영비의 30%내외를 차지하는 난방비 부담이 최근 고유가에 따라 가중된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시설농업의 경영비 중 에너지 부담비율을 30%에서 20%이하로 점진적으로 줄여 나갈 계획으로 다양한 에너지 절감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남대현 과장은 한미 FTA체결 등 대외적으로 농업경쟁력이 많이 위축되고 있으나, 올해 추진한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시범사업 결과에 대한 홍보를 통하여 겨울철 시설원예농가에서 효과적인 에너지 절감방안을 실천하여 고품질 농산물을 안전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농가에서는 시설비가 많이 투입된 자재에 대한 올바른 사용으로 에너지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과, 면세유를 이용하는 농가에서도 배기열회수장치나 버너, 열교환기분진제거 등을 통해 적극적인 에너지절감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