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 2011년 전통시장 살리기 추진성과 및 '12년 계획 -
침체된 전통시장, 활력(氣)이 펑펑 !
- 경북도, 2011년 전통시장 살리기 추진성과 및 '12년 계획 -
경상북도는 2011. 3월 구제역이 종식됨에 따라 침체된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인 "시끌벅적 돈이 도는 전통시장 만들기"를 목표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 결과 향우회, 출향인사, 대도시아파트 부녀회, 기업체, 전공 공직자 및 유관기관단체 등 전 국민의 대대적인 동참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이라는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를 필두로 전 공직자 및 유관기관단체 등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와 캠페인으로 민간부문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침체된 전통시장 살리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 2011년 분야별 추진성과로는
○ 경상북지사 전통시장 방문, 격려
2011년 상반기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지사님의 행보로 시작되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지난 4.12(화) 구제역발생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동 신시장과 9. 8(목) 추석을 앞 두고 문경 중앙시장을 방문하여 장보기 및 상인들을 격려함으로써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장보기행사 434회, 참여인원 39,120명, 12억 3천만원 구매 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민간부문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향우회, 출향인사 등 "내고향 장보기운동" 활성화 시군별로 향우회, 출향인사, 유관기관단체, 대도시 아파트 부녀회,기업체 등 민간인이 중심이 되어 "내고향 장보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장보기 행사 310회, 참여 인원 32,793명, 9억 7천 만원을 구매 하는 등 고향 전통시장 방문을 통하여 전통시장 활력 회복과 애향심을 고취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대구 주부 대상 "전통시장 장보기 투어" 실시
경북 전통시장 장보기 투어는 2004년 경북이 전국 최초로 시행한 사업으로 계절별, 지역별 특산물 축제등과 연계하여 대상시장을 선정하여(월 2회) 장보기행사와 지역문화유적지 탐방 등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참여 주부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참여인원 2,400명, 구매액 160백만원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도정 및 관광경북 홍보에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 온누리상품권 판매로 전통시장 매출 증대
침체된 전통시장에 온누리 상품권의 지속적인 판매확대로 2010년 25억원에서 2011년 11월말 현재 41억원으로 판매액이 60%이상 급증하여 전통시장 고객 및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하였다.
○ 상인교육 활성화로 상인의식 변화
상반기중에 상인 워크숍(2011.4.25 ~ 4,26, 270명 참여) 및 경영현대화사업(공동마케팅 19개시장, 상인대학 7개 시장)을 집중 실시하여 "상인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쇼핑하기 편리한 시장환경 개선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28개시장, 175억원) 및 클린 5일장육성사업(19개시장, 30억원) 추진으로 주차장, 화장실 등 안전․편의시설 확충 및 청결하고 쇼핑하기 편리한 전통시장 환경조성으로 고객들이 믿고 찾아오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함으로써 지역경제 활력 및 전통시장 활력 회복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도에서는 전통시장을 활성화 하기위한 대책으로 전통시장의 축제날, 장날을 이용하여 도립예술단이 공연활동을 지원함으로서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쉬는 전통시장을 만들어서 젊은 고객유치에도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대형 유통업체에 밀려 가뜩이나 어려운 전통시장이 글로벌 경제불황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전통시장을 향우회, 동창회 등 민간인과 전 공직자, 유관기관단체 등 전 국민이 전통시장 살리기에 대대적 참여로 침체에서 벗어나 전통시장이 활력을 회복하고 있다고 밝히고, 2012년도 에는 "「1기관 1시장 자매결연」 확대,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가족끼리 전통시장 가는날 」지정 운영 등 경상북도의 전 공무원은 전통시장 살리기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하며, 유관기관․단체, 향우회, 출향인사, 기업체, 아파트 부녀회 등 전 국민이 전통시장 장보기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