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보는 세상] 불법조업 중국어선 나포 중 해경특공대원 1명 사망

입력 2011-12-15 14:16:03

▶12일 인천 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인천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85㎞ 해상에서 불법조업 중이던 중국 어선을 나포하는 과정에서 중국 선원이 휘두른 흉기에 해경특공대원 2명이 찔린 가운데 이청호(41) 경장이 장기파열로 사망했으며, 다른 한 명도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나 큰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방송인 김제동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9일 검찰수사를 받는 것으로 전해져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제동을 고소한 시민 임모 씨는 "지난 10'26 재보궐선거 당일 김 씨가 트위터에 투표 인증샷을 올리고 독려하는 글을 올린 행위는 선거 당일 선거운동을 금지한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라고 주장했다.

▶10일 달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 사라지는 개기월식이 11년 만에 펼쳐졌다. 이날 한국천문연구원은 달이 10일 오후 8시 31분을 시작으로 서서히 가려지다 오후 11시 6분쯤 개기월식이 시작, 오후 11시 32분엔 붉게 물든 둥근달을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7일 각종 온라인 게시판에 카카오톡 감금, 카톡 지옥, 카톡 쏘우 등 다양한 이름이 붙여진 '카카오톡 감옥'에 갇혔다며 도와달라는 글이 게재됐다. 이 글의 작성자는 그룹 채팅방에 100여 명 이상의 불특정 다수 이용자가 한꺼번에 초대됐는데 채팅방을 나가도 무한초대돼, 천신만고 끝에 초대자를 차단하고 탈옥했다고 전했다.

▶11일 서울 하계역에서 중계역으로 향하던 지하철 7호선 전동차가 역주행을 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한 남성이 비상전화로 문이 안 열려 내리지 못했다며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위협했고, 문을 열지 않고 역을 지나치는 열차통과 사고는 퇴행운전보다 더 큰 사고라며 기관사에게 퇴행운전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달 레바논전에서 충격패를 당해 최종 예선진출도 장담할 수 없게 된 축구대표팀의 조광래 감독을 전격 경질했다. 후임 감독으로는 일본 시미즈 S-펄스팀의 사령탑 압신 고트비가 유력하게 꼽히고 있으며, 홍명보 올림픽대표팀 감독이 국가대표팀 사령탑을 겸임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8일 서울 미아동 성신여대 운정그린캠퍼스 대강당에서 성신여대 제218학생군사교육단(ROTC) 창설식이 열렸다. 지난해 12월 숙명여대에 학군단이 설치된 이후, 두 번째로 학군사관후보생을 배출하는 여대로 선정된 성신여대는 올해 11월 52기 후보생 30명을 최종 선발했다. 30명 모집에 213명이 지원하여 7.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정리=권성훈기자 cdrom@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