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녹내장 수술 등 퇴행성 안질환 수술전문 센트럴서울안과 개원

입력 2011-12-07 09:40:58

백내장, 녹내장 수술 등 퇴행성 안질환 수술전문 센트럴서울안과 개원

센트럴서울안과는 실명을 유발하는 3대 원인 질환인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치료의 선도 역할을 하는 프레스티지급 퇴행성 안질환 전문 클리닉이다.

센트럴서울안과는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노인성 안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흐름에 맞춰 노인성 안질환 수술 및 진단 전문센터를 개설했다.

일반적으로 40대 이상부터 가까이 있는 물체가 잘 안 보이는 노안이 발생한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노안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백내장, 녹내장이나 황반변성 등 퇴행성 안질환의 발생도 함께 증가한다는 것이다. 노인성 안질환 중 백내장의 경우 사물이 부옇게 보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며, 녹내장이나 황반변성은 조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아 회복할 수 없는 실명의 원인으로 꼽힌다.

평소 건강한 눈과 좋은 시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나이가 들면서 이런 변화를 겪게 된다. 특히 녹내장의 경우 한국인을 대상으로 최근 시행된 유병률 조사에서 40세 이상 인구의 4% 정도가 걸려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전문 장비 및 의료진이 없는 경우 질환이 진행되고 나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다.

용산 동부이촌동에 위치한 센트럴서울안과는 안과질환 중 난이도가 가장 높은 질환인 황반변성이나 당뇨망막병증 등 망막질환을 비롯하여 백내장, 녹내장 치료에 대한 축적된 임상 경험 및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전문 진단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전문센터는 특히 대형 대학병원급에서나 볼 수 있었던 콘스텔레이션 백내장-망막 수술기와 고해상도 안구단층촬영기를 도입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장비는 백내장 수술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최소화한 장비로 망막전문의와 숙련된 의료진이 있는 병원에서만 운용이 가능하며, 의원급에서는 국내 최초로 도입하였다.

백내장과 노안을 한꺼번에 치료하는 노안교정 백내장 수술부터 난시교정 백내장 수술 등 프리미엄 백내장 수술을 시행한다. 노안교정 백내장 수술은 노화된 수정체 대신 노안교정용 특수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근거리, 원거리를 동시에 교정하며,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효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안전한 수술이다. 임상결과 환자의 88%가 1.0 이상의 시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고 수술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

센트럴서울안과는 녹내장 및 망막 질환의 경우 시야검사, 형광안저촬영 등 전통적인 방식의 진단 방법과 함께 3차원으로 시신경 및 망막을 분석하여 컴퓨터로 분석하는 스펙트랄리스 OCT 시스템, 녹내장 전용 분석 장비인 HRT III 시스템, 영상장비 PACS 시스템 등 개원가에서는 갖추기 어려운 고가의 장비들과 함께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 안과 임상교수를 역임한 분과 전문 의료진을 갖추고 있다.

섬유주 절제술이나 유리체-망막 수술 등 기존 대학병원에서나 제공되던 수술도 시행한다.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은, "수술 기법의 발전과 최신 장비의 도입으로 녹내장 및 망막질환의 당일 수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센트럴서울안과는 규모보다는 내실을 추구하는 병원이다. 사실 최재완 원장은 국내외 안과학계에서 알아주는 유명인사다.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 임상교수를 거쳐 한길안과병원 녹내장센터 과장을 역임한 최재완 원장은 세계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후즈후(Marquis Who's Who)'에서 보건의료 인명사전 (2009-2010), 아시아 인명사전 (2011-2012)에 연달아 선정되기도 했으며, 국내외 학술대회에서도 학술상을 다수 수상하였다. 현재 대한안과의사회 이사로 재직 중이다.

2009년 세계적인 녹내장학계의 거두인 뉴욕대학의 로버트 리치 박사와 함께 영문으로 제작한 녹내장 환자용 모바일 가이드북인 'Glaucoma Handbook'은 국내외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특히, 정상안압녹내장의 혈류학적 발생 측면을 연구한 논문 두 편은 국제학술지에서 110회 이상 인용될 정도로 학계의 인정을 받고 있으며, 그 중 한 편은 2008년 세계녹내장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 후보로 선정되기도 했다.

최 원장은 이 논문들에서 한국인에서 흔한 정상안압녹내장에서는 안압 뿐 아니라 안혈류의 변동성 또한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전이 될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조만간 국내도입 예정인 최신 녹내장 수술인 트라벡톰 수술과 익스프레스 션트 수술을 국내에 소개하였다.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최 원장은 개원가 의사로서는 이례적으로 2012년 2월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세계안과학회의 주요 세션에 세계적인 석학교수들과 함께 연자로 초청을 받아 화제가 되고 있다.

뉴미디어국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