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신뢰·소통·협력은 사회적 자본의 가치다

입력 2011-11-28 10:56:02

KBS1 특별기획 '사회적 자본' 29일 오후 10시

KBS1 TV 특별기획3부작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1부 '모든 것을 바꾸는 한 가지, 신뢰' 편이 29일 오후 10시, 2부 '승리자의 언어, 소통'편이 30일 오후 10시, 3부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변신, 협력'편이 12월 1일 오후 10시 연속으로 방송된다.

대한민국 삶의 질은 과연 높다고 말할 수 있는가. 또 우리는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한국은 현재 경제규모 세계 13위로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은 이루었지만 OECD 주요 39개 나라 가운데 삶의 질은 27위로 현저히 낮다.

'함께 잘사는' 사회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사회가 신뢰하고 소통하여 협력할 수 있게 돕는 사회적 조건, 성장을 넘어 성숙한 사회로 가기 위한 제3의 자본으로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자본'에 주목한다.

글로벌 비교실험도 진행하는데, 말쑥하게 정장을 차려입은 남자가 지갑을 잃어버렸다며 시민들에게 돈을 빌린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 프랑스, 핀란드 6개국 중 가장 돈을 잘 빌려준 나라는 어느 곳일까, 또 가장 돈을 빌려주지 않은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 낯선 타인을 도와주는 행동과 한 사회의 신뢰수준의 연관성을 글로벌 비교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적 신뢰도가 10% 상승할 때 경제성장률은 0.8% 상승한다고 한다.

또 협력과 상생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증명한다. 이타적 인간과 집단이 많은 사회가 성공한다는 것을 국제적 사례와 행동경제학과 연계한 비교실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의 가치를 증명한다.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