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공덕역 30일 개통.."1일 15만명 기대"
공항철도 공덕역이 오는 30일 개통식을 열고 오전 11시부터 본격적인 개통에 들어간다.
코레일공항철도는 실시 협약상 10개 역을 모두 개통해 지난 2001년부터 시작된 인천국제공항 철도건설 사업을 사실상 마무리 짓게 된다.
공항철도는 공덕역 개통으로 홍대입구~공덕역, 서울~공덕역 구간 등 그동안 대중교통의 사각지대였던 도심 내 이동이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공항까지 이동하기 어려운 서울 지하철 5·6호선 동북부 지역 주민들의 공항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공항철도는 10개 역 가운데 공덕역을 포함한 6개역이 환승역이 되면서 지하철 2호선(37.2%)을 제치고 국내 철도 가운데 환승역 비율(60%) 1위에 오르게 된다.
공항철도의 한 관계자는 24일 "공덕역 개통 이후 하루 이용객이 1만명 이상 증가해 1일 이용객 15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항철도는 오는 30일 오전 공덕역에서 코레일 허준영 사장, 강승규 국회의원, 박홍섭 서울 마포구청장, 김기춘 서울도시철도 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덕역 준공 및 개통식 행사를 열 예정이다.
공항철도는 애초 12월 말 공덕역을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조속한 개통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공정을 1개월 앞당겼다.
공항철도 홍대입구역과 서울역 사이에 위치한 공덕역은 지하철 5·6호선과 환승 되며 오는 2012년 말부터는 경의선과도 환승할 수 있다.
연합뉴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