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봉교 동편 380m구간, 다양한 방안 시공 후 각계의견 수렴키로 -
도시철도 3호선 교각 미관개선 시험시공!
- 대봉교 동편 380m구간, 다양한 방안 시공 후 각계의견 수렴키로 -
대구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도시철도 3호선 교각 구조물의 미관개선을 위해 시민아이디어 등 그동안 제시됐던 다양한 방안에 대해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1년 정도 모니터링을 거친 후 교수, 전문가 및 시민 의견과 구간별 특성을 고려해 교각 구조물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시험시공 위치는 유동인구가 많고 현장여건이 양호한 수성구 대봉교~동성초교네거리까지 약 380m(교각 15개소) 구간이며, 그동안 시민아이디어 등을 통해 제안된 교각코팅(도색) 등 5종류를 선정해 참여희망자(업체)의 신청을 받아 11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시험시공으로는 현재 설계에 반영돼 있는 도로중앙분리대 조경공사를 우선 시행하게 되며(폭 2.1m 화단 조성 후 상록수목 식재), 시험식재인 점을 감안, 조경경관을 비교하고 식재수종의 현장적응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몇 가지의 식재패턴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시험시공 구간 내 교각에는 시민아이디어로 제안된 교각코팅(도색), 광고판, 그래픽, 래핑(실사인쇄), 피복식물 등을 각각 2개소 정도 시공하고 교각안전시설도 병행해서 설치하게 된다.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는 시청 및 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총 10여개 업체의 참여 신청을 받아, 우선 금년 11월말까지 시험구간 내 교각 4개소에 교각코팅을 시공할 예정이며, 그래픽, 광고판 등은 우수업체 참여를 적극 홍보, 추가접수를 받아 내년 3월까지 시행할 예정으로 우수 아이디어일 경우에는 시험시공 일정과 관계없이 언제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험시공 이후에는 약 1년간 미관개선 효과여부, 유지관리 용이성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교수, 전문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지역별, 구간별 특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3호선 전 구간에 대한 미관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안용모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준공 후 도로경관에 대한 사전 조망기회를 갖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여부, 경제성, 구간별 적용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교각미관개선 방안을 시험 시공하기로 했다"면서 "우수업체 및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