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맛자랑] 빠르고 쉽게 만드는 순대국밥

입력 2011-09-30 07:55:08

모처럼 친지들이랑 어머님 산소를 가기 위해 시간을 비워놓은 주말, 친지들이 우리 집으로 모이셨다. 아이들은 바깥에서 밥을 먹자고 했지만 오랜만에 모이는 친지들을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하게 하기엔 내 마음이 허락되지 않았다. 맛있다고 생각되는 요리를 메모해둔 잡기장을 펼쳤다. 고디탕부터 한약 재료를 넣어 만든 백숙 등등 몇 가지 응용할 요리들이 있었다. 그중에 난 빠르고 쉬운 순대국밥을 하기로 했다.

◆ 순대국밥

재료: 돼지등뼈 1㎏, 찹쌀순대 600g, 부추 1/2단, 새우젓갈, 고춧가루, 마늘, 파, 후추, 소금, 다시마, 생강

◆ 만드는 법

1. 돼지등뼈를 구입해 핏물을 빼고 끓이다가 뼈에 붙어 있는 살점들이 어느 정도 익으면 살은 발라둔 뒤 뼈만 푹 고아 뽀얀 육수를 만든다.

2. 부추를 다듬어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식사 바로 전에 양념을 섞어 접시에 담는다.

3. 구입한 순대는 끓는 물에 데치거나 찜기에 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4. 고춧가루는 다시마국물로 불려서 후추, 생강즙, 소금, 다진 마늘을 넣고 섞어서 양념 다대기를 만들어둔다.

5. 뚝배기에 고아놓은 육수를 담고 끓으면 순대와 고기 등을 넣고 식성에 따라 양념 다대기, 부추, 새우젓갈 등을 넣어 먹으면 된다.

※순대국밥에 넣는 부추는 먹기 직전에 넣어야 맛있다. 순대는 구입하기 곤란하면 순대국밥보다 콩나물을 넣어 콩나물국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나만의 초간편 순대국밥이지만 편육을 얹고 싶다면 돼지고기 삶아 편육을 넣어 먹어도 좋다.

이동숙(대구 북구 복현2동)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