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시사상식 '텐' 문제입니다.(8월 4~10일)
1. 독도 경비대장의 경찰 직급이 한 등급 올랐다. 경찰청은 독도 수호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고, 경비작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런 조치를 취했다. 지난달에는 이런 일환으로 울릉경찰서장도 한 단계 높은 경정에서 총경으로 격상시켰다. 경찰 계급에서 경위보다 한 계급 높은 현 독도 경비대장의 직급은?(4일자 2면)
2. 1638년에 태어나 1715년에 숨진 이 인물은 프랑스 와인 수도사로 불린다. 프랑스 샹파뉴 지역의 오빌레수도원에서 살면서 포도와 와인 재배에 심혈을 기울였다. 와인 제조의 혁신을 불러일으키며, 사후에는 그의 이름을 딴 샴페인이 등장하기도 했다. 19세기 후반 샴페인 제조사인 모엣 샹동에서 나온 상표도 그의 이름을 땄다. 그는 누구인가?(4일자 26면)
3. 온라인 게임에 이용되는 자동사냥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용자의 조작이 없이도 캐릭터를 움직이게 해 아이템 등을 얻는 데 쓰인다. 다양한 보안벽으로 게임회사에서 이들의 이용을 막고 있지만 갈수록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북한의 해커들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대남 사이버공격을 감행하고 있다.(5일자 5면)
4. 육상 허들경기에서 남자와 여자는 길이나 높이에서 조금 다르다. 허들 개수는 남녀 모두 10개로 똑같지만 여자 선수들의 보폭과 신체조건을 고려해 남자보다 조금 줄였으며, 허들 높이도 10m 짧게 했다. 장애물 사이의 간격은 남자가 9.14m이며 여자는 8.5m다. 허들경기의 남녀 경기는 각각 몇m인가?(5일자 26면)
5.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올 시즌부터 이 경기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야구에서 각 구단이 우천 등으로 정규리그 경기일정을 모두 소화시키지 못했을 경우 하루에 2경기를 하는 이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선수들의 부상과 무리한 경기운영을 방지하기 위해 올 시즌부터 금지한 이 경기방식을 무엇이라 하나?(5일자 26면)
6. 2004년 친서방 '오렌지 혁명'을 이끌었던 우크라이나의 여성 총리다. 미모의 여성 총리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지만 퇴임 후에 직권 남용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2009년 러시아와의 가스계약 체결과정에서 직권을 남용, 국고를 손실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인물은?(6일자 6면)
7. 미국 서부의 명문 대학교다. 1848~1852년 위스콘신주 포트워싱턴에서 변호사로 일하다가, 캘리포니아 주 새크라멘토로 이사해 광산 보급품과 잡화를 파는 소매상을 차린 이 인물의 이름을 따서 학교 이름을 지었다. 1861~63년 캘리포니아 주지사로 일했으며, 1885~93년에 미국 상원의원으로 일했다. 아내 제인과 함께 1885년에 세운 이 대학교는?(6일자 7면)
8. 경북 봉화지역의 대표적인 축제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7일까지 봉화읍 내성천 일원에서 개최됐으며, 축제 이름에 나오는 민물고기를 잡는 축제이다. 올해는 90여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 267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냈다. 봉화 내성천에서 열리는 이 축제의 이름은 무엇인가?(8일자 8면)
9. 주식투자에서 프로그램 매매를 규제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시장상황이 급변할 경우 프로그램 매매의 호가효력을 일시적으로 제한함으로써 프로그램 매매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단시키는 이 프로그램 매매 호가관리제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이번 세계 금융시장 충격으로 9일 발동됐다.(9일자 1면)
10. 한 사람의 죄에 대해 특정범위의 사람에게 연대책임을 물어 처벌되는 제도다. 범죄인과 일정한 친족관계에 있는 자에게 연대책임을 지우는 것이고, 친족관계 이외의 관계에 있는 자에게 책임을 지우는 경우도 많았다. 조선시대에는 이 제도로 인해 억울하게 당하는 이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이 제도는?(10일자 27면)
♣97회 시사상식 '텐' 정답
1. 이탈로 칼비노 2. 네이선 로스차일드 3. 영남제일관 4. 가상계좌 5. 애거사 크리스티 6. 페루 7. 진각종 8. 윌리윌리 9. 윈스턴 처칠 10. 더블 딥
♣지난주 10문제 모두 맞힌 정답자 중 당첨자
◆스파밸리 자유이용권 2명:배창원(대구시 동구 신천동) 박영숙(대구시 수성구 신매동) ◆이월드(우방랜드) 이용권 2명:이형진(대구시 북구 동천동) 이은영(dud304@nate.com) ◆영화상품권 2장 2명(협찬-대구웨딩연합회 MMC 만경관점):황규빈 (hgb925@naver.com) 이형근(대구시 북구 구암동) ◆갤러리 존 상품권 5천원권 4장(협찬-동성로 갤러리존):김영순(대구시 동구 율하동)
♣응모요령
우편 접수:(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특집부 시사상식 '텐' 담당자 앞, 이메일 접수:cdrom@ms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