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두부'치즈'요구르트 무한변신, 맛'영양 굿~
우유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냉장고에 들어 있는 우유를 꺼내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다양한 요리도 만들 수 있다. 우유를 이용해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모았다.
▶우유두부
▷재료: 우유 1ℓ, 식초 1큰술(25㎖), 양념장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다진 마늘'다진 파'깨소금 각 1작은술.
▷만들기
1. 냄비에 우유를 넣고 약한 불로 가열한다. 2. 80℃ 정도가 되면 식초를 조금씩 넣으면서 잘 젓는다. 3. 우유가 노란색을 띠면서 응고되면 불을 끈다. 4. 면보자기에 응고된 두부를 붓고 물기를 짠 뒤 면보자기가 모아진 부분을 끈으로 묶는다. 5. 끈으로 묶은 면보자기를 30분~1시간 정도 매달아 두거나 틀 속에 넣고 무거운 것으로 눌러 남은 물기를 뺀다. 6. 두부가 완성되면 양념장을 만들어서 곁들인다.
▶우유치즈
▷재료: 우유 800㎖, 생크림 400㎖, 레몬즙 1개분, 식초 2큰술.
▷만들기
1.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2. 우유가 끓기 시작하면 레몬즙과 식초를 넣는다. 3. 우유가 몽글몽글하게 뭉치기 시작하면 불에서 바로 내린 다음 체에 면보자기를 깔고 붓는다. 4. 수분이 거의 빠지면 면보자기를 덮어 냉장고에 넣어 굳힌 뒤 빵에 발라 먹거나 스파게티'샐러드 소스로 사용한다.
▶딸기 우유아이스크림
▷재료: 딸기 150g, 생크림 1컵, 우유 1컵, 설탕 120g
▷만들기
1. 냄비에 딸기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끓여 딸기 시럽을 만든 다음 식혀 둔다. 2. 냄비에 생크림과 우유,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인 뒤 냄비를 얼음물에 담가 차갑게 식히면서 거품이 날 때까지 젓는다.(거품기를 이용하면 편하다) 3. 미리 준비해 둔 딸기 시럽을 넣고 잘 섞은 후 틀에 담아 하루 정도 얼린다.(2시간마다 한 번씩 저어주면 아이스크림이 부드럽게 된다) 4. 아이스크림을 동그랗게 떠 아이스크림 볼에 담아 낸다. 위에 초콜릿 시럽이나 딸기 시럽을 끼얹어 주면 더욱 좋다.
▶우유요구르트
▷재료: 우유 500㎖, 시중에 판매하는 요구르트 1개.
▷만들기
1. 우유와 요구르트를 섞은 뒤 잘 저어준다. 2. 한 번씩 먹을 양만큼 작은 용기에 담는다. 3. 용기를 전기밥솥에 넣고 보온을 누른 뒤 1시간 정도 기다린다. 4. 전기밥솥 코드를 빼고 7시간 정도 놔둔 뒤 용기를 꺼내 냉장고에 보관한다.
## 알아두면 요긴한 정보
우유를 요리에 첨가할 때는 가능한 마지막에 넣는 것이 좋고 우유를 데울 때도 끓는 물에 중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유를 오랫동안 끓이게 되면 우유 속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우유는 강한 맛을 부드럽게 만드는 성질도 갖고 있다. 카레와 같이 맛이 강한 소스를 만들 때 우유를 넣으면 향은 보존되면서 맛은 부드러워진다.
주의할 점은 우유를 많이 넣으면 산뜻한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량을 넣어야 한다. 우유는 핏물을 흡착시키는 성질도 있어 고기 핏물을 빼는데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 우유에 소금이 들어가면 뒷맛이 훨씬 고소해진다. 우유를 마실 때 소금간을 조금 하면 맛이 더욱 풍부해진다. 이경달기자
이경달기자 sarang@msnet.co.kr
사진'안상호 편집위원 shahn@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