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금융…주식·CD·CP·후순위채권 등 담보로 장기·저리 대출

입력 2011-05-06 07:36:46

한국증권금융은 각종 증권을 담보로 기업과 개인에 장기 저금리 자금을 대출해준다. 사진은 대구지점.
한국증권금융은 각종 증권을 담보로 기업과 개인에 장기 저금리 자금을 대출해준다. 사진은 대구지점.
류중형 지점장
류중형 지점장

인플레이션 우려로 본격적인 금리상승기에 접어들면서 시중의 유동성이 흡수되는 시기와 맞물려 기업들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기가 돌아왔다. 이와 같은 시기에 기업의 재무담당자라면 자사주나 대주주의 지분을 담보로 활용하여 저리의 자금을 대출받는 방법에 주목해볼 만 하다.

장기투자로 환금성의 제약을 받는 개인투자자도 마찬가지다. 증권금융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펀드를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증권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상품은 상장기업과 코스닥상장기업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법인에겐 운영자금을 장기'저리로 조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따라서 최근 증권담보대출 규모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증시 호조에 따른 주식가치상승으로 개인투자자들에게도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증권담보대출 상품을 취급하는 기관은 한국증권금융과 증권사 등이다. 이 중에서도 증권담보대출 분야에서 부동의 1위인 한국증권금융은 다른 증권회사에 비해 높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의 마이너스통장과 같이 한도대출형식으로 이용이 가능한 한국증권금융의 증권담보대출은 심사 결과에 따라 개인 300억원, 법인 1천억원 등 타 증권사에 비해 높은 한도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담보가 상장주식, 채권, 펀드로 한정된 증권사에 비해 CD, CP, 후순위채권, 비상장'스톡옵션주식 등 다양한 증권을 담보로 취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뱅킹 자동대출(10억원 범위 내) 및 즉시대출(3천만원 이내) 등의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신속하게 대출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투자자들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5월 초 새로 부임한 류중형 대구지점장은 "55년 이상을 우리나라 증권시장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온 한국증권금융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대구경북지역의 기업과 개인투자자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명품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투자의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리사주컨설팅과 증권담보대출, 기타 서비스 신청은 한국증권금융 홈페이지(http://ksfc.co.kr)를 통해 가능하며, 문의는 대구지점(053-717-0300)으로 하면 된다.

박상전기자 mikypark@msnet.co.kr

▶▶▶증권담보대출안내▶▶▶

대상고객 - 증권을 보유한 만 20세 이상의 개인, 법인

대출한도 - 심사 결과에 따라 개인 300억원 (인터넷 대출:10억원 범위 이내), 법인1천억원

담보 - 상장주식, 채권, 수익증권, CD, CP, 후순위채권, 비상장'스톡옵션주식(부동산 부담보도 가능)

이자납부 - 고객이 지정한 날에 자동이체 계좌에서 매월 자동인출

거래방식 - 한도거래대출 : 고객이 약정한 기간동안 차용 한도 내에서 자유로이 대출 또는 상환할 수 있는 거래

- 건별거래대출 : 고객이 약정한 기간동안 차용한 금액을 상환만 할 수 있는 거래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