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 물 부족 해소 우리가 앞장"

입력 2010-12-30 11:11:56

포항제철소 용수제조설비 전경, 용수제조설비는 댐수를 비롯한 대체용수를 처리해 공업용수와 먹는 물을 제조하는 설비이다.
포항제철소 용수제조설비 전경, 용수제조설비는 댐수를 비롯한 대체용수를 처리해 공업용수와 먹는 물을 제조하는 설비이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가운데에 '돈을 물 쓰듯 한다', '누구를 물로 본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 상황을 들여다보면 그 말을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하천으로 유출되는 물의 양을 인구수로 나눈 1인당 재생가능 수자원 양을 보면 우리나라는 2005년 기준 1인당 재생가능 수자원 양이 1천488㎥로 세계 130위이고 국제인구활동연구소(PAI) 기준인 1천700㎥에 미달해 물 부족 국가군에 포함된다.

포항의 물 사정은 어떨까?

한국수자원공사 조사에 따르면 포항지역은 신항만 배후기지와 국가공단 개발 등으로 2012년부터 물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권의 물 공급 능력은 하루평균 총 45만t인 반면 물 소비량은 2012년에 일일 47만t으로 공급능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제철소는 쇠를 식히거나 철강제품을 세척하는데 현재 하루평균 15만8천t의 댐수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물 사용량은 철강 증산으로 인해 2013년에는 22만5천t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항제철소는 이 같은 포항권의 장기적인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향후 철강 증산에 필요한 용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댐 수의 대체용수 확보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방류수를 용수로 재활용하고 냉각수 등의 사용량을 줄이고 하수를 재처리한 물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2013년까지 12만5천t의 대체용수를 확보, 댐수 사용량을 10만t으로 낮출 계획이다.

포항제철소는 용수 부족에 대비해 지난 2년간 용수절감 태스크포스 활동을 통해 하루 5만3천t의 댐수를 절감하는 성과를 올렸다.

방류수 최소화를 위해 먼저 방류수 품질을 향상시켰으며 방류수 재이용 확대를 위한 공급펌프와 이송배관을 추가로 설치해 공급능력을 증대시킴과 동시에 다양한 수요처를 추가 발굴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대표적으로 기존에 담수를 사용하던 도로와 야드 지역 살수수를 재활용수로 전환했으며 전기강판공장 배출수를 CO2로 중화한 후 담수로 재활용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하루 2만5천t의 방류수를 재활용했다.

또 설비진단을 통해 냉각수 사용량을 줄이고 파이넥스 발전설비 가스 세정수를 공정 내 재이용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하루 2만8천t의 댐수를 추가로 절감하는 성과를 올렸다.

포항제철소는 앞으로도 포항권의 장기적인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철강 증산에 필요한 용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냉각수 최적 사용, 하수 재처리수 활용, 지하수 개발, 빗물 활용 등 2013년까지 하루 12만5천t의 다양한 대체용수를 확보할 계획이다.

먼저 포항제철소 배출수 중 재활용 가능한 저염도 배출수를 분리해 적정한 처리 후 재활용함으로써 물의 재활용율을 47%에서 53%까지 높여 공업용수, 집진수, 야드살수용으로 하루 1만6천t의 용수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또 냉각수 최적 사용을 위해 수처리 약품의 품질 향상과 자동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등 수질진단 활동 강화와 냉각탑 전후의 온도차 적정 관리로 과냉각에 따른 증발량 손실을 줄여 하루 1만t을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하수 재처리수를 활용을 위해 포항시 하수처리장 방류수 8만t을 공급받아 용수로 활용하는 한편 지하수 취수와 빗물 활용 등으로 하루 8만9천t의 대체 용수를 확보하기로 했다.

포항제철소는 이를 통해 물순환이용 촉진정책에 적극 참여하는 동시에 포항지역 물 부족 해소에 크게 기여해 정수장 추가설치 및 운영 비용을 줄이는 효과와 부족한 수자원 확보를 위한 필요한 댐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에는 방류되는 물을 최소화 하고 추가적인 용수 절감을 위해 방류수를 역삼투 처리 후 재이용 하거나 냉각 증발수를 직접 회수하는 등 다양한 신기술개발 및 공정 시험적용을 통해 다각적인 물 절약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포항제철소 관계자는 "물 절약을 위한 여러가지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 직원의 동참이 중요한 만큼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물 절약 생활화를 위해 물 절약 아이디어공모와 캠페인을 추진해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