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함없는 쇠처럼…욕심없지만 기술 투자는 팍팍
9일 대구 달서구 성서산업단지 내 ㈜스틸에이 제조라인.
4층 건물 높이의 철재 구름다리 아래로 기다란 철재들이 촘촘하게 쌓여 있다. 수평으로 움직이는 대형 크레인은 안전 사이렌을 울리며 쉴 새 없이 움직였고 직원들도 바쁘게 오갔다.
둔탁한 쇳덩이가 초정밀 자동차 부품 소재인 인발강관으로 거듭나는 과정이다. 인발강관의 관건은 쇠에 열을 가하지 않고 엿가락처럼 늘이는 것. 굵기와 길이 등이 한 치의 오차도 없어야 할 뿐만 아니라 뒤틀림도 없어야 한다. 지름 200mm 철을 두 배로 늘여도 지름이 0.001mm 오차가 나지 않는다. 인발강관에 초정밀이란 수식어가 붙는 까닭이다.
◆철을 닮은 이철원 회장.
이철원 회장과 철은 사뭇 닮았다. 1979년 20대 후반의 나이에 파이프 대리점을 운영하면서 철과 첫 인연을 맺은 후 단 한 번도 한눈 팔지 않았다.
철만을 고집했다. 세월이 가도 변하지 않고 기술력에 따라 품질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철의 매력에 취했기 때문이다. 특히 강하면서 자유자재로 변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 철의 고유성이야말로 인생에서 지녀야 할 덕목이라고 믿고 있다. "철이란 놈은 우직한 데다 거짓말을 못하죠. 하지만 열에 따라 자유롭게 모습을 바꾸지요."
철을 만지면서 온유함도 함께 배웠다. 20년 전 찍기 시작한 사진은 이 회장을 더욱 유연하게 이끌었다. "사진을 찍으면 마음이 편해지고, 주위를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생겨요."
지금은 전국사진작가협회 정식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유명 동호회 회장을 맡을 정도로 사진의 재미에 푹 빠져있다. 둔탁한 손으로 카메라 셔터를 누르고 사물을 바라보면서 마음을 정화시킨다는 것.
그는 "철을 주무르는 사람이 세상을 주무른다는 말은 거짓말이다"라고 입버릇처럼 말한다. 철을 만지는 사람은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한다는 게 지론이다.
20년 동안 거래처를 바꾸지 않았고 50여 명의 직원들도 10년 이상 장기근속 할 정도다. 사업 확장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품질개량 기술연구에 버는 족족 쏟아 붓는다. "철처럼 변형이 없고, 잔머리 없고, 욕심 없는 것이 경영철학입니다."
◆자동차부품용 초정밀 인발강관 선두주자
경영도 철처럼 탄탄하다. 제조업 특성상 부채 비율이 높고 재고가 쌓이는 구조가 반복되지만 부채가 0원이다.
이달 1일에는 중소기업청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됐고, 강한중소기업으로 뽑혔다. 지난달 30일에는 무역의 날을 맞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이 외에도 2009 대구 스타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훈장'이 셀 수 없이 많다.
한 우물을 판 게 적중했다. ㈜스틸에이는 자동차부품용 초정밀 냉각인발강관제조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동차부품용 초정밀 인발강관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시작, 산업용기계, 실린더, 쇽업쇼바, 보일러용열교환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등 한해 500만달러를 수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7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치, 지속적인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냉각인발강관제조기술에 특허등록 2건을 했고 ISO9001, TS16949, ISO14001 인증 취득, 이노비즈기업선정, 벤처기업 선정(2006년) 품질관련 인증을 획득했다.
과감한 설비 투자도 이어갔다. 품질 향상을 위해 무산화열처리기를 도입해 불량을 현저히 줄였고 다발식인발장치기술을 이용한 전자동 3본인발기를 제작, 도입했다. 교정, 절단 자동화 라인도입시 와류탐상기(ECT) 장비 설치 등 불량 제로에 가까운 전자동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 회장은 "시장 개척을 위해 디트로이트 자동차박람회, 오토상하이등 유명박람회 등 해외 산업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고 있다"며 "욕심내지 않고 품질로서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리겠다"고 말했다.
임상준기자 news@msnet.co.kr
사진=이채근기자 mincho@msnet.co.kr
◆㈜스틸에이 프로필
-대표 : 이철원
-설립 : 1979년
-업종 : 정밀 인발 강관(자동차 부품용, 열교환기용, 기계설비 및 가구용)
-성장률 : 2009년 대비 60% 성장
-직원수 : 56명
-소재지 : 대구 달서구 대천동 601-9
-연락처 : 053)589-2600
-홈페이지 : www.steel-a.com
◆(주)스틸에이는?
1. 신입사원 연봉은? 신입초봉 2천200만~2천400만원
2. 진급은?
정규진급 및 연봉/호봉인상 매년 1월 1회
우수사원에 한하여 특진 실시
3. 이직률은? 연 3% 미만
4. 복지시설 : 국내/외 거주자를 위해 기숙사 3개동 운영, 80명 규모 사내 직영 식당 운영
무료자판기설치(임직원 무료 지원)
5. 복지제도
분기 1회 체육대회 및 단합대회 실시
매년 신년회 사외 뷔폐에서 행사 실시(연간 우수사원 및 성과금 포상 병행)
매월 우수사원 4~5명 시상(현금 지급)
사내 산악회운영, 직원대출제도 운영
생일/결혼기념일 상품권 지급,
6. 채용계획
영업 및 관리 조직의 충원 계획 (국내영업 2명, 해외영업
1명, 품질 2명, 생산관리 1명)
7. 원하는 인재상은?
적극적 사고, 될 때까지 하는 끈기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