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가운 경우 좋아…장거리 운전 때 졸음 쫓아"
겨울 찬 바람이 맵다.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차 한잔이 그리워지는 때이다. 생강차는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계피차도 잘 어울리는 계절이다. 계피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수정과의 주원료로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다. 계피나무를 계수나무라고도 부른다.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 돛대도 아니 달고 삿대도 없이 가기도 잘도 간다…"며 어릴 적 읊조리던 '반달'의 가사가 생각난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보름달을 바라보며 계수나무와 토끼가 살고 있다고 여겼다. 그래서 사람들이 둥근 보름달을 향해 두 손 모아 가족의 건강과 안위를 비는 풍습이 지금도 전해져 오고 있다.
달에 있다는 전설 속의 '계수나무'가 우리가 알고 있는 계피나무인지 알 수는 없지만 계피는 오래전부터 향신료나 한약재 등으로 사용돼 왔다. 최근에는 계피의 고유한 향이 좋아 리큐르, 초콜릿과 사탕의 맛을 내는 데도 많이 사용된다.
계피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한 상록활엽교목으로 중국의 푸젠, 광시, 광둥, 윈난성 등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스리랑카가 주산지다. 계피나무 원줄기의 나무 껍질인 계피를 8~10월쯤 벗겨 채취하여 말린 것을 육계(肉桂), 어린 가지를 3~7월쯤 채취하여 말린 것을 계지(桂枝)라고 한다. 계피는 쌍화탕이나 감기약 등에 다용되는 한약재다.
계피나무는 제주도에서 일부 재배를 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기후 영향으로 보기가 힘들며 한약재로 사용되는 물량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 중 베트남과 중국산의 품질이 우수한 편. 높이가 약 8m 정도이며 작은 가지는 녹색이고 잎은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으로 길이는 약 10cm이다. 꽃은 6월쯤 피고 연한 노란빛을 띤 녹색이다.
한의학적으로 육계의 성질은 뜨거우며 맵고 단맛이 난다. 성미가 따뜻하고 매워 우리 몸의 기혈 소통을 잘 시킨다. 그리고 단전(丹田)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경우에 좋다. 정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다. 소화불량이나 복통이 있는 경우,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요통이나 무릎 관절이 시리고 아픈 증상에도 유용하다. 또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 자궁의 혈액 순환을 양호하게 해 주므로 월경 불순과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 또한 산후 어혈로 인한 복통이나 기관지 천식, 만성기관지염으로 기침을 오래 할 때 호흡기를 따뜻하게 하고 기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계지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매우면서 달다. 계지의 따뜻한 성질은 기순환을 잘 되게 해 피부나 사지의 경맥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오한, 발열, 관절통이 일어나는 몸살 감기에 효과적이다. 관절의 통증 특히 상지의 통증인 목디스크나 어깨관절통 등에 다용한다. 또한 따뜻한 성질이 있어 찬 것을 흩어 버리고 통증을 멈추게 하는 산한지통(散寒止痛)의 효능이 있어 속이 냉하면서 복통이 있거나 손발이 찬 경우, 생리통 등을 치료해준다.
육계는 따뜻한 기운을 하부로 작용하게 해 복부의 여러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크며, 계지는 따뜻한 기운을 상부로 작용하게 해 상지의 관절 질환에 다양하게 쓰인다. 육계와 계지에는 정유 성분이 많아 맛과 향이 강한 것일수록 품질이 좋다. 약으로 사용할 때는 하루 2~6g 정도를 복용하면 좋고 오래 끓이면 정유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20분 이내로 짧게 끓여야 효과적이다.
약리학적으로 육계와 계지의 정유 성분 중 신남알데히드는 심장 운동을 흥분시켜 수축력과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며 관상동맥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리기도 한다.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 진정, 진통, 해열작용 등이 있다.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가스 배출 및 영양 흡수를 좋게 한다. 또한 신경을 흥분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장내의 이상 발효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항균작용도 있는데, 특히 그람 양성균에 대한 억제 작용이 강하다. 또한 충치를 일으키는 치아우식 원인균들의 성장을 평균 80% 이상 억제하며, 항산화 효과와 항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피는 장거리운전 때 졸음을 쫓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계피의 향이 장거리운전에서 오는 피로감을 덜어주고 각성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육계와 계지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평소 몸에 열감을 많이 느끼거나 임신부와 자궁근종 환자는 복용에 신중해야 한다.
##클릭
◆계피차
계피차는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평소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 몸이 차고 기운이 약한 사람, 소화기능이 약해 찬 것을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 손발이 유난히 찬 사람이 음용하면 도움이 된다.
▶재료=계피 10g, 생강 20g, 물 2ℓ, 꿀'잣 약간.
▶만드는 법=1.통계피와 생강을 깨끗이 씻는다. 2.주전자에 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은근하게 오랫동안 끓인다. 3.건더기를 체에 밭쳐 걸러내고 꿀과 잣을 띄워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전수영기자 poi2@msnet.co.kr
도움말:한상원 대구시한의사회 부회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