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시대] 안과 수술-안전·정확·결과 유지 고려해 수술법 선택

입력 2010-12-02 14:39:52

최근 여성대통령 만들기로 화제가 되고 있는 TV드라마 '대물'의 주인공 고현정 씨. 그녀의 모습은 그 기품만큼 외모 또한 '대통령'급 이다. 클로즈업 된 화면에서도 동그란 눈에 잡티 하나 없다. 뽀얗고 탄력적인 피부는 눈부신다. 실제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다. 연예계에서도 '동안 최강자'로 불릴 만큼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겨울방학은 성형을 하려는 사람들과 이들을 맞기 위한 병'의원들이 가장 기다리고 있는 계절이다. 외모의 변신을 꾀하려는 사람들에게 눈 쌍꺼풀 수술과 코를 높이는 융비술(隆鼻術)은 기본이다. 요즘은 'Ⅴ라인'턱 교정술도 미용 성형의 주종목이 됐다. 전신 미용을 위한 한방 성형도 등장했다. 성형에 대한 의식도 보편화되고 있다. '쌍꺼풀'수술은 생일, 졸업 선물로까지 등장했다. '얼굴에 자신감이 생기면, 대외 활동도 활발해지고 자신감 있게 살아갈 수 있다'는 명분에서다.

한편으로 성형은 언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까? 김&송 성형외과 김덕영 원장은 "모든 성형은 성장기가 끝나는 20세 이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시력 교정을 위한 안과 시술도 마찬가지다. 굿모닝안과 조성태 원장은 "근시의 진행이 끝난 시점에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성형은 요술이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젊은 여성들은 성형만 잘 하면 김태희 같은 모습으로 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사춘기 연령이 낮아지고,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등 외모에 대한 관심 또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연령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도 말하고 있다. 안과, 성형외과, 한방, 치과, 피부과 등 최근의 성형 트렌드 등을 알아 본다.

이홍섭기자 hslee@msnet.co.kr

전수영기자 poi2@msnet.co.kr

사진·안상호 편집위원 shahn@msnet.co.kr

◆안과 수술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 눈의 중요성을 한마디로 표현한 말이다. 시력 교정수술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눈 수술 전에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시력 교정수술을 할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 3명의 안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대구 굿모닝안과에서 안과수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정보를 취재했다.

▶나에게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술은?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은 1983년 처음 등장했다. 그후 20여년 동안 엄청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엑시머레이저, 라식, 라섹, 노터치수술, M-라섹, 에피라식, 웨이브프론트라식, 인트라라식, 마이크로라식, T-라식, 비구면 교정 등 수술 종류가 많아졌다.

그러면 어떤 수술이 나에게 가장 좋은 수술법일까. 사람마다 눈의 조건이 다르다. 그래서 정확한 진단을 받기전까지는 어느 한 가지 수술법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다.

굿모닝안과 조성태 원장은 "수술 선택에서 꼭 명심해야할 세가지 요소는 안전성, 정확성, 결과의 유지"라고 강조했다. 안전하지 않다면 어떤 경우에도 수술을 받아서는 안 된다. 결론적으로 반드시 고가의 최신 수술이 가장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의미다. 나의 조건을 정확히 분석, 나의 안구 상태에 최적으로 맞춘 안전한 수술이 나에게 가장 적합하다는 뜻이다. 소중한 눈, 평생에 한 번 하는 수술인 만큼 안과 수술은 심사숙고한 뒤 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라식, 라섹수술 이것만큼은 꼭!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덕목이다. 안전하지 않다면 어떤 경우에도 수술을 받아서는 안된다.

정확성은 시력교정수술의 생명이다. 수술 후 당초 목적했던 시력이 정확히 나와야 한다. '정확성'은 수술 전 검사를 얼마나 정확히 했느냐와 수술을 받게 되는 레이저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수술 결과의 안정적 유지도 중요하다. 시력교정수술을 받으면 평생 동안 시력의 결과가 잘 유지돼야 한다. 현재 근시가 계속 진행 중이라면 수술을 미루는 것이 옳다. 시력교정수술은 안구의 성장이 완료된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시력교정수술 비용은?

수술비용? 제일 궁금한 사항 중 하나다. 현재 대구시내 시력 교정수술의 평균 비용은 100만원 후반~200만원 중반까지 형성되고 있다.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받을 수 있는 안내렌즈 삽입수술은 난시 여부에 따라 다르다.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의 2, 3배 정도의 고가다. 간혹 이벤트성 할인행사나 과도한 광고에 현혹돼 수술 후 사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각막 혼탁, 근시 재발 등의 문제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