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은 28일 ㈜일신전기, ㈜문창, ㈜아이디에이치 등 대구의 3개사 제품을 포함해 총 57개 제품을 우수조달품목으로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조달물품은 총 114개 제품 중, 외부 전문가의 기술심사 등을 통해 선정됐다.
조달청은 1996년부터 중소·벤처기업이 생산한 신기술 및 우수품질 인증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해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우수조달물품은 공공기관을 통해 총 5조2천800억원 규모로 공급됐으며, 올해는 1조3천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수제품으로 뽑힌 일신전기(대표 이용학, 대구 북구)의 '자연대류 열 순환 기술을 활용한 수배전반'은 기존 수배전반의 온도상승에 따른 기기 효율저하, 수명단축, 안전 저하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수배전반 내부기기로부터 발생된 열을 별도 동력 없이 자연적인 공기 상승기류를 이용해 배출 면을 통해 외부로 내보내는 전력신기술로 지정됐다.
문창(대표 문성호, 대구 달서구)의 '스테인리스 코너 무용접 라운드 강판제 물탱크'는 기존의 정수장 및 배수지의 물과 직접 맞닿는 콘크리트 내벽을 스테인리스 패널로 덮음으로써 콘크리트처럼 균열이 없어 누수와 침수도 없으며 한번 시공하면 친환경적이면서도 사용기간이 영구적인 제품이다. 코너 부분의 수압 집중현상을 보완한 '코너 무용접 라운드 기술'로 코너부의 압력을 분산시킨 것이 특징이다.
아이디에이치(대표 장용현, 대구 달서구)의 'PE 이중벽관'은 매설용 우·오수관으로 쓰이는 제품으로, 길이 방향 단면 절단 시 단면 구조가 트러스구조를 이뤄 외압강도를 향상시켰으며, 접합 시 요철가공을 하여 인장 및 전단력에 대한 응력을 높였다.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