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아파트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지난 7월 달서구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와 동구 '이시아폴리스 더 샵'의 분양 열풍 이후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철저히 수요자 눈높이에 맞춘 제품으로 승부할 수밖에 없다. 수요자들도 발품을 파는 것은 물론 정확한 정보와 함께 제품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더욱 필요할 때다.
이런 측면에서 진천역 역세권에 애경그룹과 한국토지신탁이 첫 분양하는 '달서 AK그랑폴리스'(유천동)가 8일 분양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중소형 평형 중심의 아파트 1천669가구, 주상복합 212가구로 독립성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퓨전플랜'으로 단위가구 디자인 선보여
단위 가구 디자인 시 계획단계에서부터 입주민의 만족감을 높이는 설계를 도입했다. 가족구성원의 독립성은 물론 화합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계획한 '퓨전플랜' 디자인을 선보인다. 84㎡ 일부 타입의 경우 방 안에 방이 하나 추가된다. '룸 인 룸 설계'로 작은 서재나 문화 공간, 부부의 티타임을 위한 공간, 드레스룸 등 대형 수납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84㎡와 101㎡ 일부 타입은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적극 수용해 가변형 벽체를 적용, 가족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주거공간을 연출할 수 있게 배려한다. 이외에도 3Bay, 4Bay 설계와 남향 위주 배치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중소형 위주 대단지 프리미엄
달서 AK그랑폴리스는 생활문화기업인 애경그룹이 대구에서 시작하는 첫 주택사업으로서 몇 년을 고심한 사업이다. 따라서 수요자는 물론 업계의 관심도 높다. 애경그룹의 론칭 아파트 브랜드답게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프리미엄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우선 대단지 '프리미엄'이 단지 안팎으로 다양하게 주어진다. 단지주변으로 기부채납 등으로 더욱 편리한 교통과 자연환경이 갖춰진다. 입주민이 많기 때문에 관리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시장에 덜 민감해 환금성이 우수한 편이라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친환경 로하스아파트
시야 확보로 정원조망의 연속성을 최대화하고 단지 내 원활한 공기순환을 위해 1층 전 가구를 필로티로 설계할 예정이다. 충분한 동간 거리를 두고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풍부한 일조량을 확보할 수 있다. 사계절 다양한 식재계획과 향기 나는 꽃들 사이로 흐르는 실개천에 생태 복원력이 있는 비오톱(인공적인 생물서식 공간)을 적용해 자연학습장 같은 친환경단지로 계획한다.
지상에 비상차량 이외 차량 통행을 차단하고 차량의 수직적 분리로 보행자 안전을 고려했다. 자연채광과 환기를 위해 지하주차장 천장을 일부 개방하고 단지 내 가로등에 태양열을 이용한 전력 확보로 친환경주거는 물론 에너지절약을 실현한다. 하나로 연결된 지하주차장은 동선이 짧고 차량 진출입이 바로 이뤄져 편리하다. 전 가구가 주차장 엘리베이터로 바로 연결돼 있어 무거운 짐 등을 옮길 때 힘들이지 않아도 된다. 가구당 주차 대수가 1.32대로 주차공간도 여유로운 편이다.
단지 내에는 약 2만3천㎡ 규모의 조경면적이 할애돼 있다. 여기에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 단지 곳곳에 마련된다. 단지 내 조경계획은 중앙의 선큰(sunken·지상과 연결된 지하광장)인 에코가든을 중심으로 파노라마 스퀘어 가든을 연출할 예정이다. 하늘정원, 알쏭달쏭 사탕놀이터, 맘스가든 등 창의력과 모험심을 길러주는 3곳의 놀이터가 조성된다.
◆커뮤니티 및 스마트 시설
단지 중앙에 수변으로 조성되는 에코가든은 입주민만이 누릴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이다. 폴리시안센터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골프연습장, 스포츠 교습실 등으로 휴식과 건강생활을 제공한다. 유아를 동반한 놀이와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으로 인터넷 사용도 가능한 북카페와 독서실 등을 갖춘다. 특히 찜질방은 입주민의 사랑방으로 활용 기대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달서 AK그랑폴리스는 디지털 홈 네트워크로 집 안팎 어디에서나 유비쿼터스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1등급)을 제공하고 개별 방문 없이 외부에서 수도, 전기, 가스 사용량을 원격 검침하는 통합시스템을 운영한다. 자동 폐쇄형 방화문과 주차관제시스템 등 첨단경비통합시스템은 입주민의 안전 생활에 도움을 준다.
◆진천역 1번 출구가 걸어서 5분대
이 단지는 월배지역에서도 새로운 주거중심지로 각광받는 지하철 1호선 진천역 초역세권에 들어선다. 도보로 5분 거리다. 월배로와 성서~유천교 4차 순환도로, 앞산순환도로가 인접해 있어 도심권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2019년 완전히 개통할 4차 순환도로는 대구 부도심권을 쾌속 연결할 예정이어서 인접한 AK그랑폴리스의 교통환경이 좋아질 전망이다. 특히 남대구IC, 화원IC를 통해 경부·구마·88고속도로 등으로 진출입이 용이하다. 월배지구는 대구테크노폴리스, 달성1, 2차 산업단지, 성서5차산업단지, 출판산업단지 등 대규모 프로젝트의 수혜지로서 대구와 경북 서남부권의 중심 주거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와 달성종합스포츠파크가 조성 중에 있으며 대곡동에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 건립도 예정돼 있다.
문의 053)567-6800.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