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실수요자 중심 중소평형으로 차별화

입력 2010-09-28 07:50:05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는 실수요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단지 전체를 중소형 평면으로 특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화성산업 제공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는 실수요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단지 전체를 중소형 평면으로 특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화성산업 제공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는 올해 대구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주목을 끌었다. 수 년째 침체된 대구 분양시장에서 청약률 100%라는 성과를 올리며 활기를 불어넣었기 때문이다. 신규 분양에서 청약자가 공급가구보다 많은 것은 2006년 이후 처음이다.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가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택을 받으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입지와 설계 등 모든 면에서 실수요자의 니즈(needs)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 부동산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실수요자 겨냥한 중소형 아파트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의 가장 큰 특징은 단지 전체를 중소형 평면으로 특화했다는 점이다. 최근 대구의 신규분양 중 공공부문과 재건축부문을 제외하면 전용면적 60㎡(옛 20평형) 이하의 공급이 없었다. 실제 최근 6년간 지역내 옛 20평형대의 공급은 전체 물량대비 7%에 불과했다. 가족구성원 수가 감소하면서 소형 아파트의 희소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시기에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는 전용면적 59㎡, 84㎡로 구성된 중소형 특화단지로 분양된 것이다. 특히 전체 가구의 85%는 전용면적 59㎡로 구성했다. 선호도 높은 소형 평형을 고급화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한 것이 높은 청약률과 계약률을 기록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 화성산업의 분석이다.

화성산업 주택영업팀 권진혁 부장은 "미분양이 많은 대구의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실수요자들을 겨냥한 상품개발에 주력한 것이 적중했다"고 말했다.

이 단지의 계약자들 중에는 달서구(81%)와 달성군(27%) 거주자가 대부분이었다. 또 연령층은 30대(47%)가 가장 많고, 다음은 40대(20%), 20대(13%), 60대(11%), 50대(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걸어서 1분거리, 초역세권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의 또 다른 장점은 초역세권이다. 아파트 입지요건 중에서 우선순위로 꼽는 것이 역세권이다. 지하철역세권은 교통편의성 뿐 아니라, 역 주변으로 각종 편의시설과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에 생활이 편리하다는 측면이 있다. 역세권과 비역세권 간에 아파트 시세 차이가 많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이런 점들 때문이다. 이 단지는 대곡역 3번 출구에서 걸어서 1분 거리(86m)에 있다. 특히, 중소형 아파트의 입주자들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역세권에 대한 선호도가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역세권 중소형 아파트는 상대적으로 전세나 매매가 잘 되기 때문에 환금성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구 서남권의 신중심

대곡역 네거리는 향후 대구 서남권의 신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 대곡역 주변은 달서구 끝단으로 지하철 종점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최근 주변이 친환경 주거지역으로 개발이 완료되고 인접지역인 달성군이 업무, 상업, 산업단지로 본격 개발되면서 대곡역 네거리는 서남권 신도시의 주거, 교육, 편의시설 등 배후지원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적인 위치로 떠오르고 있다. 대구의 미래성장동력은 서남부권의 풍부한 개발계획에 의한 경제 활성화가 핵심이며 대곡역 주변은 서남부권 산업단지의 생활중심권에 위치해 직주(職住)근접형 신도시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일대에는 교통망의 확충, 각종 개발계획 등이 예정돼 있거나 진행 중에 있다. 대곡역 대구수목원 앞에 대구지방합동청사 건립이 확정됐으며, 달성군 구지면에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도시철도 1호선은 대곡역~명곡 간 연장될 예정으로 기본계획 승인 요청을 마치고 실시설계 중에 있다. 대구수목원~ 현풍 테크노폴리스 간 4차순환선도 건설된다.

◆저작권 등록 신평면의 명품 중소형

대곡역 화성파크드림 위드는 '명품소형'으로 불릴 만큼 획기적인 평면설계를 도입해 실수요자의 편의를 높였다. 일명 '트랜스포머(transformer) 아파트'인 이 평면은 작은 평형임에도 내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거주자의 생활을 최대한 배려한 신평면은 저작권 등록까지 마쳐 다른 아파트에 없는 특별한 공간이다. 단지내 시설도 눈에 띈다. 골프연습과 체력단련장을 겸한 피트니스&골프클럽, 입주민 전용 노래방인 뮤직박스, 어린이 보육을 위한 키즈하우스, SKY독서실, 시니어라운지, 파크드림문화센터 등이 갖춰진다. 또 디지털교보문고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도 있다.

문의 053)634-0600.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