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편, 전, 나물…명절음식 너무 지겨워~
일년 중 가장 먹을거리가 풍성하다는 한가위. 그러나 막상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찾기는 쉽지 않다.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을 마련하느라 먹을거리를 만들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 제사음식만 실컷 먹다 추석 연휴를 다 보내는 경우도 허다하다. 대표적인 추석 음식은 송편과 각종 전, 나물들이다. 이런 명절 음식의 경우 기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이때 늘 먹던 명절 음식보다 색다른 메뉴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것도 기억에 남는 명절나기가 될 수 있다. 세종요리직업전문학교 김종연 원장이 추천하는 메뉴를 소개한다.
◆더덕미나리 된장무침
#재료
①더덕 200g, 미나리 100g
②된장·잣·참기름 1큰술씩, 대추채 약간
③생강즙·설탕 1/2 작은술씩, 겨자 갠 것 100g
#만드는 법
①더덕은 껍질을 돌려 깎고 반을 갈라 방망이로 살살 두드린 다음 밀어 납작하게 한 다음 굵게 찢는다. 미나리는 줄기만 준비하여 끓는 소금물에 데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4㎝ 길이로 자른다.
②믹서에 된장과 잣을 넣고 갈면서 물을 넣어 농도와 간을 조절하여 참기름, 생강즙, 설탕, 갠 겨자를 넣고 된장 소스를 만든다.
③더덕과 미나리를 된장소스로 버무려 접시에 소복하게 담고 대추채를 고명으로 얹는다.
◆닭냉채
#재료
①닭가슴살 400g, 양파채 1/3개분, 청주 2큰술, 소금, 후추 약간
②배 1/3개, 오이 1개, 당근 1/3개, 수삼 1뿌리,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달걀 1개
③소금, 설탕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④배잣소스 : 배즙 1/4컵, 갠겨자 1큰술, 잣가루 3큰술,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소금'후추 적당량,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①물에 채썬 양파, 청주, 소금, 후추를 넣어 끓이다가 양파 향이 나면 손질한 닭가슴살을 넣고 완전히 익을 때까지 삶는다. 삶은 닭은 건져 식힌다.
②오이는 5㎝길이로 돌려 깎은 다음 채썰어 소금과 설탕을 뿌려 절이고, 당근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채썰어 소금, 설탕을 뿌려 버무린다. 배는 껍질을 벗겨 같은 크기로 채썰어 설탕물에 담근다.
③수삼은 껍질을 벗겨 가늘게 채썰어 설탕을 뿌려 두고, 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④달걀은 황, 백으로 나누어 얇게 지단을 부치고 4㎝ 길이의 가는 채로 준비한다.
⑤배잣소스는 분량대로 준비하여 다진 고추를 섞어 차갑게 준비한다.
⑥당근과 오이는 물기를 제거하여 배, 지단, 수삼과 함께 섞어 소스를 넣고 버무린다.
⑦식힌 닭가슴살은 넓고 얇게 저며 접시에 돌려 담고 소스에 버무린 야채를 얹은 뒤 남은 소스를 뿌려 낸다.
◆두부야채전
#재료
①두부 1모, 닭가슴살 100g
②다진 표고버섯 2큰술, 다진 홍고추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③소금 2작은술, 설탕, 깨소금, 참기름, 후추 적당량
④고명 : 석이버섯 3장, 달걀 1개, 잣 1작은술, 실고추 조금
⑤초간장 : 간장 3큰술, 식초 1.5큰술, 물 1/2큰술
#만드는 법
①두부는 부침용으로 단단한 것으로 준비하고 면보 위에 놓고 칼을 눕혀 곱게 으깬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체에 담아 곱게 내린다.
②닭가슴살은 곱게 다지거나 갈아 준비한다.
③다진 표고버섯과 다진 홍고추, 다진 파, 마늘, 소금, 설탕, 깨소금, 참기름 후추가루를 두부와 닭가슴살에 섞어 버무린다.
④석이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소금으로 비벼 씻은 다음 헹궈 곱게 채썬다. 실고추는 3㎝ 길이로 잘라 놓고 잣은 고깔을 제거한 다음 길이로 반 갈라 비늘잣을 만든다. 달걀은 황, 백으로 나누어 지단을 부쳐 3㎝ 길이로 채썬다.
⑤깊이가 있는 그릇에 젖은 면보를 깔고 버무린 두부와 닭 반죽을 놓고 반듯하게 모양을 만든다. 그 위에 준비한 석이버섯, 달걀 지단, 실고추, 비늘잣을 고루 얹고 다시 젖은 면보로 덮어 살짝 누른다.
⑥젖은 면보에 싼 채로 김이 오른 찜통에 10분 정도 찐다.
⑦찜통에서 꺼내 면보를 풀고 한김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최창희기자 cchee@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