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EIP(Eco-Industrial Park·생태산업단지) 사업단은 24일 오후 2시부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대강당에서 대구시, 지역 산업단지내 입주기업, 지역대학,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대구 EIP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EIP사업은 자연생태계의 순환적이고 폐기물 무배출의 원리를 모방한 것으로,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부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나 에너지로 재이용해 자원의 효용성을 높이는 녹색 산업단지 구축이 목적이다. 대구 EIP사업은 지식경제부가 지원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주관하는 국책사업으로, 대구시는 지난해 10월 지식경제부로부터 2단계 광역 EIP 사업단지로 지정받았다.
대구 EIP사업의 첫 번째 사업으로 선정된 성서폐수처리장 방류수 재처리를 통한 공업용수 활용 네트워크 구축 사업은 성서산업단지 종말처리장에서 발생하는 폐수의 방류수를 막분리 시스템을 통해 양질의 공업용수로 만들어 성서산업단지 소재 기업에 공업용수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번 설명회에서 대구 EIP사업단은 추진경과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각계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할 예정이다. 또 ▷생태산업단지의 이해와 전망(한국산업생태학회 문석웅 회장) ▷성서폐수처리장 방류수 재처리를 통한 공업용수 활용 네트워크 구축(㈜시노펙스 박병주 물환경사업부 사장) ▷대구 EIP사업 참여도 향상을 위한 공단의 업무와 역할(성서산업단지 관리공단 환경사업소 이병림 팀장) ▷달성산업단지의 유기성 폐활성슬러지 액비 재이용 네트워크 구축(대구대 황응주 교수) ▷성서 공동폐수처리장 슬러지 자원화 네트워크 구축(㈜토탈에너지원 박덕길 대표이사) 등의 강연과 주제발표가 있다.
김진만기자 fact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