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어렸을 적, 매미가 줄기차게 울어댈 쯤이면 항상 밥상에 올라오던 반찬이 있었는데 그건 콩잎 물김치다. 유년기와 사춘기 시절을 서울에서 십년을 보냈는데 서울에는 이 콩잎 물김치를 전혀 모른다. 아마 경상도에서 주로 해먹는 모양이다. 콩잎 물김치는 하얗게 밀가루 풀물만 넣어서 하는 물김치와 멸치 맛국물에 된장을 풀어서 하는 잘박 물김치 두 종류가 있는데 내가 소개하고자 하는 콩잎 물김치는 경상북도 지방에서 주로 해먹는 잘박 콩잎 물김치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이 콩잎 물김치는 어린 순으로 해야만 연하고 맛이 있다.
콩잎 잘박 물김치
재료: 콩잎 200g, 양파 1/2개, 멸치 50g, 청홍 고추 5개, 밀가루
양념: 소금, 된장, 마늘
만드는 법
1. 어린 콩잎을 잘 씻어서 물기를 뺀다.
2. 밀가루 풀을 되직하게 끓여서 식힌다.
3. 냄비에 멸치 맛국물을 끓여서 식힌다.
4. 끓여 식힌 멸치 맛국물에 된장 2숟가락 정도를 넣고 채에 된장 콩을 걸러낸다.
5. 4에 생수 2컵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6. 마늘과 청홍 고추는 다지고 양파는 채친다.
7. 5에 마늘, 청홍 고추, 양파를 넣고 섞는다.
8. 콩잎을 10장씩 차곡 차곡 쌓은 다음 7의 양념을 국자로 떠서 붓는다.
9. 실온에서 하루 동안 숙성시켜 김치 냉장고에 보관한다.
※ 콩잎에는 인, 칼슘, 비타민C, 아소플라민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 특히 인은 칼슘이 체내에 흡수될 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그래서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정은숙(대구 수성구 황금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 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매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지면에 소개합니다. 이 주의 요리에 선정되신 분에게는 올브랜 상품권(10만원)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문화부 살아가는 이야기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