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10+, 남아공 월드컵 특집' 8·9일 오후 11시 10
2010 남아공 월드컵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최초로 열리는 축구 월드컵 대회다. 월드컵 개최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어떤 나라일까? EBS '다큐10+'는 '넬슨 만델라', '무지개 나라'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통해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조명한다.
8일 오후 11시 10분 방송되는 '넬슨 만델라 그리고 남아공'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상징하는 인물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넬슨 만델라의 삶을 담았다.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만델라의 문제들에도 주목한다.
9일 방영되는'무지개의 나라(Rainbow Nation)'은 남아공의 사회를 한마디로 축약한 말이다.'무지개나라,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민족과 성별, 사는 곳, 처한 환경이 각각인 8명의 주인공을 통해 남아공의 현재를 알아보는 다큐멘터리다.
넬슨 만델라는 남아공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27년간의 수감생활 중 18년을 악명 높은 로벤 섬에서 보냈고, 이후 폴스무어 교도소에 감금된다. 1993년엔 노벨평화상을 받았고, 이듬해엔 남아공 최초의 흑인대통령에 당선됐다. 남아공에서 그는 거의 신적인 대접을 받고, 세계의 문화적 아이콘이 되기도 했지만 그 화려한 모습 뒤에는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문제들도 존재한다.
만델라 미술품 경매로 팔린 작품 중 일부가 가짜로 밝혀졌고, 그의 변호사가 횡령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기도 했다. 인종 간의 증오는 여전하고, 빈부격차는 극심해지고, 에이즈 환자와 범죄는 급증하고 있다.
조두진기자 earfu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