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소중해…위기 대응법 익혀요"
'우리 몸은 우리가 지켜요.'
졸업빵, 김길태 사건 등 새 학기가 시작되고 학교 폭력이나 성폭행 관련기사가 연일 오르내리는 가운데 대구지역 초·중 학교에서 잇따라 성폭력 및 아동폭력 예방교육에 나서고 있다.
대구동촌초교는 16일부터 이틀간 성교육을 실시한 데 이어 내달 20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대구아동보호전문기관 아이누리 인형극단을 초빙하여 '우리 몸은 소중해요'라는 주제로 성교육을 실시한다. 아동성폭력 피해가 점점 더 늘어남에 따라 성폭력에 대한 피해를 미리 막고자 예방 교육에 나서는 것. 이 자리에서는 학생들의 눈 높이에 맞게 짜여진 인형극이 펼쳐져 아이들이 성(性)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는 기회와 성폭력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 학교 김영근 교장은 "끔찍한 아동성폭력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성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가지고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훈련받고 몸에 익히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고 예방교육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대구신흥초교는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하여 20일까지 친한친구 주간을 운영했다. 15일부터 시작된 친한친구 주간 동안 아침조회를 통해 새 학기 전교임원단의 임명장 전달, 전교회장이 대표로 학교폭력근절에 앞장서는 선서식을 가졌고 각 학급에서는 학생들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서약서에 서명하고 함께 지킬 것을 다짐했다.
또 전교회장단과 6학년 학급임원단이 피켓과 어깨띠 및 포스터와 표어 작품을 들고 등교하는 학생과 학교 주변 지역민들에게 학교 폭력 추방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학교폭력의 위험성을 알리고 학교폭력 추방의 의지를 다지는 캠페인 활동을 벌였다.
같은 기간 동안 대구용호초교와 월서초교, 대성초교에서도 친한친구 주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성폭력 및 학교 폭력 추방 결의 대회 및 캠페인이 열렸다. 월서초교에서는 이 기간 동안 대구 서부경찰서 정보 보안과 소속 윤흥용 법교육 강사를 초빙해 6학년을 대상으로 시청각실에서 1시간 동안 법교육 출장 강연을 실시했다.
앞서 대구죽곡초교는 15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펼쳤다. 이 자리에는 대구시 교육청 학생상담 봉사자회의 소속 학교폭력 예방 강사를 초청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학교폭력의 사건발생 전 징후', 그리고 '학교폭력 대처 및 사후관리'에 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 학교 김점동 교장은 "앞으로 학교폭력 예방주간 운영 및 관련 글쓰기, 표어, 포스터 그리기, 설문 조사 등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최창희기자 cchee@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