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대학의 경쟁력입니다.'
대구권 대학들의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경쟁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4년간 장학금 지급과 해외 유학 등의 조건을 내세워 우수 학생 모집에 나서고 있으며 계명대와 대구가톨릭대, 영남대에 이어 경북대가 올해부터 성적 우수자만이 입학할 수 있는 별도의 학부를 신설했다. 또 일부 대학들은 재학생 중 학업 성적이 좋은 이들을 별도로 선발해 교육하는 '특설반' 운영에도 잇따라 나서고 있다.
대학 관계자들은 "성적 우수 입학생들에게는 파격적인 혜택과 차별화된 교육 환경이 제공되는 만큼 수도권 대학 진학보다 성취도나 향후 진로에 있어 더욱 유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수 신입생을 위한 특별한 학부
경북대는 글로벌 인재학부를 신설해 올해부터 인문계와 자연계 각 30명씩 60명을 선발했다.
자격 조건은 언어, 수리, 외국어 등 수능 주요 4과목 합계가 6등급 이상으로 상당히 엄격하며 학비 면제와 함께 4년간 기숙사 지원이 보장된다. 또 교재비와 초기 유학비용을 지원하며 장단기 어학연수, 해외인턴십과 같은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우선권과 경비를 지원하게 된다.
경북대 관계자는 "글로벌 인재학부 학생들에게는 맞춤식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학·석사연계 과정, 멘토링제도 등 독자적인 학사제도를 운영하게 된다"며 "밀착형 개별지도와 전담교수 제도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대구권 대학 중 우수학생들을 위한 학부를 가장 먼저 개설한 곳은 계명대.
2007년 신설된 KAC(keimyung adams college)의 신입생 학력 수준은 토익 900점 이상, 수능 등급 평균 2.5 이상이며 국제경영학, 국제관계학, 마이크로소프트 IT 학과에서 30명씩을 선발한다.
계명대 관계자는 "링컨대학과 복수프로그램(2년 수학)을 운영해 졸업시 양대학 학위를 모두 받을 수 있으며 재학생 중 90% 이상이 교환학생이나 해외 파견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며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며 일정 성적 이상을 유지하면 수업료와 기숙사비 전액 면제 혜택을 받는다"고 말했다.
영남대와 대구가톨릭대도 지난해부터 천마인재학부와 CU인재학부를 개설해 우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천마 인재학부 입학생은 4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혜택과 함께 학기당 교재비 120만원과 기숙사비 전액, 해외 어학연수 비용 등이 보장된다.
영남대 관계자는 "영남대를 대표하는 최우수 교수들이 학생 개개인을 전담해 책임지도하며 법학전문대학원이나 의학전문대학원, 6년제 약학대학 등 학생들의 진로에 따라 전용커리큘럼을 제공한다"며 "복수전공 의무화로 졸업과 동시에 2개 이상의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대가대 CU인재학부는 지난해 입시에서 신설했던 기초의과학부와 법행정인재학부를 통합해 개설했으며 기초의치·약학전공과 고위공직·법학전공으로 구성된다. 입학 자격은 수능 4개 과목 합계 10등급 이내자로 4년간 입문 및 어학, 논술시험 등 전문대학원 입학에 필요한 과정을 묶은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가대 관계자는 "모든 교육과정은 20∼30명 이내의 소수정예로 운영되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인 'CU교육인증제'를 통해 교수와 학생 간 1대1 맞춤식 책임지도 및 특별관리가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성적 우수 입학생 및 재학생을 위한 혜택
특별학부는 없더라도 다른 대학들도 성적이 우수한 신입생들에게 상당한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수학 능력시험 평균이 상위 1% 이내인 신입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상위 2% 이내인 신입생은 등록금 반액을 지급하고 있다.
또 수학능력시험 전체 영역 중 2개 이상의 영역별 4등급 이내인 학생에게 8개 학기 수업료 반액의 장학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전체 학과(부)에서는 학과사랑나눔장학금을 마련하여 우수한 신입생들에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대구대도 2009학년도부터 'DU-Leaders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 중 수능성적에 따라 장학생을 선발한 뒤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 학비보조금 지급, 특별 교육프로그램 경비 지급, 기숙사비 전액 면제, 해외어학연수 경비 전액 지원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한편, 영남대 상경대학은 올해부터 '아너스 클래스'(Honors' Class)를 만들어 성적 우수 신입생뿐 아니라 재학생 중 학부성적 상위 10% 이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강의 등 별도의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너스 클래스' 학생 중 성적 우수자는 장학금과 교환학생 우선 선발의 혜택이 주어지며 총장 명의의 취업추천서 발급, 취업 우선 추천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재협기자 ljh2000@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