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라자]

입력 2010-03-02 08:46:49

◆기준금리 연동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

대구은행이 새로 나온 기준금리인 코픽스(COFIX)에 연동한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DGB 코픽스 모기지론'을 판매한다. 기존 양도성예금증서(CD)와 연동한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최고 0.12%포인트 금리가 낮다.

이 상품은 6개월 단위로 금리가 변동되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와 12개월 단위로 금리가 변동되는 '잔액 기준 코픽스' 두 종류를 이용할 수 있다. 거래실적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1년제 단기대출의 경우 최저 4.77%가 적용된다. 대구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 8월 말까지 1회에 한해 별도 수수료 없이 전환할 수 있다. 대구은행은 향후 코픽스 기준금리를 전세자금대출과 신용대출상품 등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대구은행 개인여신부 강태규 부장은 "코픽스 연동대출은 6개월, 12개월 단위로 금리가 변동되므로 3개월 단위 변동금리 상품에 비해 금리변동성이 다소 적은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최고 7.5% 금리 '종잣돈 마련 정기적금'

MS저축은행은 2일부터 지역에서 최고 수준의 예금 금리를 적용한 '종잣돈 마련 정기적금'을 판매한다. 이자율은 계약기간과 조건에 따라 최고 7.5%가 적용되며 가입대상은 대구경북 거주자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생활보호대상자나 소년소녀가장, 다자녀 가구, 65세 이상 부모와 동거하는 경우, 만 20~35세에 대해서는 최고 1.0%포인트의 높은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한편 이들에게는 정기예금 금리도 0.2%p 가산한 우대금리(1년 기준 최고 5.2%)가 적용된다.

◆코스피200 연계 '지수연동예금 10-3호'

농협은 다음달 12일까지 코스피200인덱스와 연계한 '지수연동예금 10-3호'를 판매한다. 상승낙아웃형과 하락낙아웃형, 디지털상승형, 디지털하락형 4종으로 구성될 예정. 상승낙아웃형은 코스피200 인덱스의 최초지수(3월 15일 종가)보다 만기지수(2011년 3월 11일 종가)가 25% 상승하면 연 23%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상승폭이 한번이라도 최초지수보다 25%를 넘으면 연 2.5%의 수익률이 확정된다. 하락낙아웃형은 최초지수에 대비해 30%가 하락하면 연 20%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하락폭이 한 번이라도 30%를 초과하면 수익률 5.0%를 지급한다. 디지털상승형은 최초지수보다 오르기만 하면 연 6.61%의 수익을 보장하고 디지털하락형은 최초지수보다 내리기만 하면 연 6.57%의 수익을 지급한다. 이 상품과 동일금액의 정기예금에 함께 가입하면 연 5.0%의 확정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이다.

◆상호저축은행 지점 설립 영업범위 확대

9월부터 상호저축은행들의 지점 설립에 대한 영업범위가 대폭 확대된다. 국회는 최근 본회의를 열고 '저축은행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총 11개 특별시와 광역시·도 등으로 구분됐던 저축은행 영업권역이 ▷인천·경기 ▷울산·경남·부산 ▷경북·대구·강원 ▷광주·전남·전북·제주 ▷대전·충북·충남 등 6개 권역으로 광역화된다. 가령 대구에만 지점을 설립할 수 있던 저축은행이 강원 지역에서도 자유롭게 영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상호저축은행' 대신 '저축은행'으로 명칭을 줄여 쓸 수 있고 설립 당시나 대주주 변경시에만 받았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정례화된다. 또 펀드판매에 대한 업무범위도 확대된다. 자본시장법상 투자중개·매매업, 신탁업과 인수합병(M&A)의 중개·주선·대리, 수납 및 지급대행업무 등도 가능해진다.

장성현기자 jacksoul@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