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부교육청 유아독서 지도 자료 발간

입력 2010-02-16 08:31:57

대구 동부교육청이 유아독서 지도 자료인 '생각의 숲, 책 속으로'와 1유치원 1특색 경영 사례집인 '신나는 유치원 이야기'라는 장학자료를 발간해 공·사립 유치원에 제공했다.

장학자료 '생각의 숲, 책 속으로'는 유아들의 독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 노래, 조형 활동 등을 유치원 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자료 형태로 만들어졌다.

독서후 통합활동 마당, 책놀이 마당, 책만들기 마당으로 구분하여 활동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자료 및 활용 방법, 작품 예시를 담아 유아들이 쉽고 재미있게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유아들이 연령에 따라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됐으며 필요한 내용을 바로 복사할 수 있도록 워크시트 지도를 첨부했다.

'신나는 유치원 이야기'는 지난해 동부교육청이 추진했던 유치원 초등 연계교육 유치원 자율장학활동, 연구교사제 등의 실천결과물들이 담겨 있고 지역 공사립 유치원의 우수한 경영사례를 서로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각종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동부교육청은 이들 우수 사례로 소개된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향후 자유선택 활동 또는 종일반 프로그램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김이균 교육장은 "이들 자료를 유치원에서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이 이뤄지고, 유치원 간의 정보교환으로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창희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