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입찰 '족집게 과외' 아직 모르시나요
각종 입찰정보가 필요한 기업들에게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대구상공회의소의 '기업맞춤형 정보제공 사업'(Biz+서비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기업맞춤형 정보제공 사업은 대구시 지원을 통해 지난해 5월부터 기업경영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하나의 채널로 구축해 기업이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조사·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기업들에게 큰 호응
대구상의의 Biz+서비스(1단계)는 기업 맞춤형 정보제공사업 홈페이지(http://info.dcci.or.kr)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5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총 658개 업체가 가입해 '입찰정보 서비스', '전자입찰 전문가 1:1 컨설팅', '기업정보조회 서비스'(크레탑), '신용평가지원 서비스', '해외기업 및 신용조사 서비스' 등을 활용했다.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들은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대구상의 최운돈 지식정보팀장은 "서비스 이용 기업을 조사한 결과, 96%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입찰정보'의 경우 12월까지 이용한 기업 중 347개 기업이 총 2천579억원의 1순위 낙찰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입찰정보 제공 홈페이지 조회 수는 총 8만2천800여회, 입찰정보 제공 건수는 23만2천여건이며, 기업 정보 조회 서비스 경우 65개 기업이 716시간을 이용했다.
대구상의가 Biz+서비스 이용 횟수 및 활용 사례를 조사한 결과, 입찰정보 서비스는 하루 평균 1.6회, 기업정보조회 서비스는 평균 0.5회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입찰정보 서비스의 경우 입찰 기회 확대와 분석 및 조회를, 기업 정보 조회서비스의 경우는 거래 업체의 현황과 재무정보 입수 및 신용조회 등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 활용의 창구가 되고 있다.
이 중에서 기업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서비스는 '전자입찰 전문가 1:1 컨설팅'이다. 매달 한 번씩 서울에서 전자입찰 전문가를 초빙해 한 업체당 1시간씩 일대일 컨설팅을 해주는데 입찰에 관한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기업들에게는 '족집게 과외선생'인 셈이다. 때문에 지난해엔 서비스 시작 한달여 만에 연말까지 예약이 꽉 차는 바람에 서비스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따라서 올해도 내달부터 시작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미리 예약하기 위한 전쟁이 재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상의 김종훈 과장은 "지난해 전자입찰 전문가 1:1 컨설팅을 받은 52개 업체 중 15개 업체가 20건(88억원상당)의 입찰을 낙찰받는 성과를 올렸다"며 "특히 한 업체는 컨설팅 받은 다음날 78억원의 낙찰을 받기도 하는 등 1년 내내 인기였다"고 전했다.
◆어떤 서비스들이 있나?
기업 맞춤형 정보제공 사업은 총 3단계 사업으로, 각종 고급 정보를 제공하는 1단계 Biz+(비즈플러스) 서비스를 시작으로 출범했다. 2단계는 기업이 필요한 정보를 전문 연구원이 조사해 제공하는 주문형 정보제공 사업, 3단계는 1·2단계 사업을 통합한 '기업 맞춤형 정보제공 사업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서비스하는 것이다.
특히 대구상의가 가입 업체들에게 '낙찰 관련 SMS 서비스'와 '공고 및 정보 등의 맞춤형 메일 제공 서비스'를 추가로 해주고 있어 기업들의 편리함을 더하고 있다.
다음은 1단계 사업의 서비스 내용이다.
▷입찰정보제공 서비스(무료)=전국 기관 및 기업의 공사·용역·구매·매각의 입찰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들에게 맞춤 입찰 내용을 골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또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입찰 정보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사정률 분석, 예가 분석, 메일링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전자입찰 전문가 1대1 컨설팅(무료)=매달 하루 날짜를 정해 서울에 있는 전자입찰 전문가를 대구상의로 초빙, 1개 업체와 맞춤 컨설팅을 하는 서비스이다.
▷기업 정보 조회 서비스(기업부담 10%)=폭넓은 중소 법인과 소규모 자영업자에 대한 기업정보, 금융거래정보, 공공정보 및 상거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국내 310만개 기업에 대한 기업개요, 대표자정보, 기업현황, 재무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정보 등을 알 수 있다.
▷신용평가서비스(60% 지원)=기업 자사의 신용관리와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 은행 신용대출(공공구매론)을 받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신용평가 및 신용등급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외기업 및 신용정보 조사 서비스(60% 지원)=주로 수출기업 대상이며 전 세계 최고의 신용조사·평가기관을 통해 해외거래기업에 대한 신용조사를 해 준다.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