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돋보기] 나쁜 습관 이렇게 하면 고칠 수 있다

입력 2009-12-31 08:04:33

신년기획 다큐2부작 '습관' 1월2일·3일 오후 4시 5분

2010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를 맞이할 때마다 사람들은 다짐을 하곤한다. 흡연, 다이어트, 공부 등 자신의 발목을 잡고 있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 시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성공 확률은 무척 낮다. 왜 그럴까? 어째서 습관은 고치기 힘들고, 들이기도 힘든 것일까?

KBS 창원방송총국이 새해를 맞아 다큐멘터리 습관(기획 고영산, 연출 이지윤)을 2일 연속 방송한다. 제1부 '마음의 밧줄을 끊어라(2일 오후 4시 5분)'에서는 우리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습관이 어떻게 생겼고,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는지를 66일간의 실험을 통해 밝혀낸다. 실험은 뇌와 습관의 관계를 명확하게 밝혀준다.

제2부 '꼴찌탈출 습관 변신 보고서(3일 오후 4시 5분)'는 습관을 통해 수능 고득점자의 비법을 추적한다. 흔히 수능시험 고득점자들은'학교 공부만 했고, 충분히 잤으며, 기본에 충실'했다고 김빠지는 대답을 한다. 공부 잘하는 비법은 정말 없는 것일까, 있는데도 가르쳐주지 않는 것일까.

방송은 학습 성적 상위 1% 학생들의 공부 습관을 샅샅이 파헤치고 꼴찌들이 1등급의 습관을 배워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과연 특별한 사교육없이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 66일간의 보고서를 공개한다.

조두진기자 earful@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