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 10대 뉴스 발표
포스텍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BT 연구자 751명이 참여해 뽑은 '2009 국내 바이오 10대 뉴스'를 발표했다.
올해 선정된 10대 뉴스 중 주목받은 연구 성과 부분에는 ▷암 발생·전이 조절 새 메커니즘 규명(서울대 설재홍 교수팀) ▷죽음의 생체 회로 규명(포스텍 남홍길 교수팀) ▷박테리아 내독소에 의한 패혈증 발생 메커니즘 규명(KAIST 이지오 교수팀) ▷한국인 유전체 분석(서울대 의대 유전체의학연구소 서정선 교수팀) ▷마이크로RNA 생성 조절 신단백질 발견(서울대 김빛내리 교수팀) 등 5개 연구 성과가 선정됐다.
연구 성과 외 부분에서는 ▷신종플루, 제약업계 순위 뒤흔든다 ▷신종플루 대유행 현실화 ▷바이오시밀러 시대 본격화 ▷체세포복제배아연구계획 조건부 승인 결정 ▷생명과학 논문 수 선진국엔 뒤지지만 GDP 대비 세계 1위 등 5건의 뉴스가 10대 뉴스에 선정됐다.
올해의 국내 바이오뉴스 키워드를 묻는 질문에서는 '신종플루'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 바이오시밀러, 융합과 통합, 첨단의료복합단지 등이었다.
국내 바이오 10대 뉴스는 BRIC에서 운영하는 과학설문사이트 SciON에서 BT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내부 자문단 논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중 연구 성과 후보는 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등록된 논문 중 국내에서 이뤄진 연구 성과를 대상으로 후보를 선정했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선정했다.
BRIC는 2003년부터 매년 바이오관련 종사자들이 참여한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바이오 10대 뉴스'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尹 지지율 46% 나와…2030 지지율도 40%대 ↑"
박수현 "카톡 검열이 국민 겁박? 음주단속은 일상생활 검열인가"
'카톡 검열' 논란 일파만파…학자들도 일제히 질타
이재명 "가짜뉴스 유포하다 문제 제기하니 반격…민주주의의 적"
판사 출신 주호영 국회부의장 "원칙은 무조건 불구속 수사…강제 수사 당장 접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