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 여건...온정의 손길만은 그대로

입력 2009-12-10 14:46:56

연말을 맞아 각계각층의 이웃사랑 온정이 넘쳐나고 있다. 경제가 어려운 만큼 예전보다 온정의 손길이 줄어 들었지만 그래도 훈훈함은 가시지 않고 있어 아직까지 세상은 살맛나는 곳이라는 것을 느끼는데는 부족함이 없는 것 같다.

경북 동해안 지역의 각계각층에서 펼치는 이웃사랑 실천을 들여다 본다.

▶포항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꾸미루미)는 5일 사랑의 김장김치를 만들어 구룡포 석병2리 석병양로원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참가한 40여명의 학생들은 처음으로 김치만들기 체험을 하고 만들어진 김치가 양로원에 계신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전달된다는 사실에 들뜬 마음으로 행사에 참여했다.

▶포항제철소 혁신지원그룹(그룹리더 이성수)은 2일 어린이재단 포항종합사회복지관이 주관하는 지역의 무의탁 어르신 가구와 결손 빈곤가정 200가구에 전달할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에 동참해 김치 담그기 봉사활동과 더불어 2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포항시북구보건소 해오름도우미 자원봉사자와 전담인력, 방문보건담당 직원 등 20여명은 지난달 30일 형편이 어려운 조손가정, 홀몸어르신 등 36가구에 손수 담근 김장김치를 전달했다.

▶포항제철소 중간소재 전문운송 외주파트너사인 (주)대운(대표 박승대)은 5일 올해 다섯 번째 '한 사랑의 집'을 찾아 소외되고 외롭게 살아가는 장애우들에게 사랑의 김장담그기 봉사를 통해 사랑을 실천했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영천시는 1일 김영석 시장과 김태옥 시의회의장, 시의원, 시청 직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희망 2010 성금모금 선포 캠페인'을 통해 235만원을 모아 대학에 수시합격하고도 학자금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수급자 자녀 2명을 선정해 지정기탁했다.

▶영천 고경면(면장 정무택) 37개 마을 이장들은 2일 '희망 2010 성금모금'에 동참해 즉석 모금운동을 펼쳐 28만5천원을 모았다. 한편 고경면은 지난해 목표액 보다 164% 많은 2천220만원의 모금실적으로 영천시에서 2위를 차지했다.

▶영천 서부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주득)는 4일 서부동주민센터 앞마당에서 2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사랑의 자선바자회'를 열고 기증'후원품을 판매하는 알뜰나눔장터, 고향먹을거리장터 등을 통해 얻은 수익금 전액을 이웃돕기에 사용하기로 했다.

영천'민병곤기자 minbg@msnet.co.kr

▶한국전력 경주지점 사회봉사단(단장 최장수)은 3일 연말연시를 맞아 소외 주민을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한전 봉사단원들은 홀몸 노인과 소녀가장 10여 가구를 방문, 연탄 2천장을 손수 전달하고 위로했다.

▶경주시생활개선회(회장 최경희)는 3, 4일 이틀 동안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생활개선회원들은 직접 재배한 배추 500포기, 무 100㎏, 고춧가루 60근, 마늘, 찹쌀, 멸치젓갈과 소금 등의 각종 양념을 지회별로 십시일반 모아 김치를 담갔으며 어려운 이웃, 무의탁 노인, 소년소녀가장과 복지시설 등에 전달했다.

▶서면자율방범대(대장 이일우)는 6일 자율방범대에서 구입한 배추 200여 포기와 희망근로생산사업의 일환으로 휴경지에서 재배한 청정 배추 800여 포기 등 1천여 포기와 자체 300만원의 자금으로 김장담그기를 실시, 결식아동 및 홀몸노인 등 130여 가구에 전달했다.

▶대한 불교 진각종 '선혜 심인당(현우 정사)'은 3일 자판기 음료 판매 및 홍삼을 직접 달여 판매한 수익금과 회원 회비 등 250만원의 기금을 마련한 뒤 김장김치 300포기와 쌀 50포를 홀몸노인과 어려웃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경주·이채수기자 cslee@msnet.co.kr

▶청도읍 새마을협의회 등 새마을 3단체는 연말을 앞두고 '사랑의 집 고쳐주기 봉사단' 발대식을 갖고 홀몸노인 집고쳐주기 봉사활동을 벌였다.

▶농협 청도군지부(지부장 김영부)는 농협농촌사랑봉사단과 함께 지단달 24, 25일 이틀동안 김장김치 300포기를 담가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 150가구에 전달했다.

▶청도군은 기초생활수급자 192가구에 가구당 15만원씩 2천900만원 상당의 연탄구매 쿠폰을 지급했다. 이 쿠폰은 가구당 215~320장을 구매할 수 있으며 내년 4월말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청도군 새마을부녀회는 회원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김장김치 5천포기를 담가 홀몸어른 및 어려운 이웃 500가구와 지역 경로당 100곳에 전달했다.

청도·노진규기자 jgroh@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