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본 고려정치제도 연구'/ 최정환 지음/ 경북대 출판부 펴냄
한국중세사학회 회장을 역임한 전 경북대학교 사학과 최정환 교수가 '새로 본 고려정치제도 연구'(경북대 출판부)와 '고려 중앙정치제도사의 신연구'(한국중세사학회 편)를 출간했다.
'새로 본 고려정치제도 연구'는 고려의 중앙관제가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2성 6부가 아니라 3성 6부라는 점을 확인하고 있다.
이 책은 고려 정치제도의 성립과 정비 및 변천 과정을 중국 당·송의 제도와 비교하고 있다. 중서문하성과 도병마사에 대한 기존 정설과 오류를 지적하고, 중서성과 정사당 및 도병마사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고려사에 바탕을 둔 한국사를 중국사 및 일본사와 비교해 논리의 타당성을 추구하는 점이 눈길을 끈다.
책의 발간과 관련, 지은이는 "각종의 개설서와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되어 있는 2성 6부는 수정되어야 한다. 고려시대 정치제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새로운 정설을 확립하는 데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책을 썼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고려 중앙정치제도사의 신연구'는 고려 정치제도사에서 학계의 논쟁의 초점이 되어 있는 연구주제를 선별, 출간한 것으로 고려 정치제도 연구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