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전자납부영수증 이달부터 발급, 울진군 신용카드 납부 대상 카드 확대

입력 2009-08-13 15:29:17

'편하신대로…' 지방세 납부 편의서비스 잇따라

납세자들을 위한 서비스가 잇따라 실시된다.

포항시는 이달부터 납세자들이 납부한 모든 지방세 납부영수증을 법적효력이 부여된 전자납부영수증으로 발급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비스를 이용할 납세자는 지방세 포털사이트인 위택스(www.wetax. go.kr)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한 후 납부결과 메뉴를 선택하면 납부확인서가 무료로 발급되며, 위택스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납부 메뉴에서도 관할 시'도납세번호를 입력해 납부확인서가 출력된다.

또 전자민원G4C(www.egov.go. kr)에 접속하거나 자치단체 방문을 통해서도 지방세납부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그동안 모든 지방세고지서는 5년간 보관키로 돼있어 민원 불편사항이 꾸준히 접수돼 왔으며 납세영수증을 보관하지 않고 있다가 과세기관의 행정실수로 미납 처리되는 경우에도 납세자가 입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 등록세를 전자신고납부 후에 구청 세무과를 방문해 납부확인서를 별도로 받아 법원 등기소에 제출해야 하는 불편과 법인 납세자가 전자납부후 출력되는 납부영수증에 법적효력이 없어 회계지출서류로 인정되지 않는 문제도 제기됐다.

전자납부영수증 발급서비스 실시로 납세자가 납부영수증을 장기간 보관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되고 지출증빙서류로도 인정된다. 특히 등록세의 경우 전자신고 납부한 영수증으로 바로 등기신청을 할 수 있게 돼 납세자의 편익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울진군은 지방세 신용카드 납부서비스를 확대한다.

군은 그동안 삼성'수협'신한(옛LG), 현대 등 4개사 신용카드로 지방세 납부서비스를 제공해 오던 것을 BC카드(농협'우리'제일'하나'국민'한국씨티)로 확대 운영에 들어갔다.

이에따라 기존 4개사의 카드를 이용할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울진군청 징수부서와 울진읍'북면'후포면사무소에서 납부가 가능하다.또 이번에 서비스가 획대된 농협BC카드를 이용할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 및 농협을 방문해 ATM기 및 CD기로 납부 가능하며 국민'우리'제일'씨티'하나 등의 BC카드는 인터넷 접속 납부만 가능하다.

포항'강병서기자 kbs@msnet.co.kr

울진'황이주기자 ijhwang@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