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수선점 창업, 이것만은 꼭…

입력 2009-04-22 06:00:00

2천만원 이하의 맨손창업 아이템 중에서도 비교적 불황에 강한 수선전문점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전략에 대해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건강과 적성에 적합한가 검토해야 한다. 수선전문점은 개성 강한 고객의 요구에 일일이 응대해야 하고 패션감각 및 섬세한 기술력이 관건이 되는 업종이다 보니 이 일 자체가 적성에 맞아야 오랜 기간 즐기면서 일을 할 수 있다.

둘째, 충분한 준비기간을 확보한 후에 창업해야 한다. 기술적인 면과 서비스능력이 더욱 요구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 실무경력을 쌓은 후에 창업하는 것이 고객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어 바람직하다.

셋째, 숍인숍 형태로 창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본적인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이점도 있기 때문에 의류 및 구두 판매와 관련된 쇼핑몰이나 매장 내에 입지하는 것이 초기 투자금을 최소화할 수 있고 창업 초기 단시간 내 고객확보에도 유리하다.

넷째, 부부 또는 가족끼리 창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타 업종에 비해 원가가 적게 들긴 하지만 대부분 인건비로 산정되기 때문에 가족끼리 운영한다면 고정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수선이라고 해서 안일한 자세로 창업해선 곤란하다. 사소한 실수에도 쉽게 불만을 토로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제품을 제작해내는 기술까지 겸비할 수 있을 만큼의 실력을 겸비해야 하고, 끊임없이 패션감각을 익히고 새로운 유행의 경향을 연구해야 한다.

여섯째, 차별화가 관건이다. 기술이 비슷하다면 고객은 편안하고 깔끔한 매장을 찾아갈 것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마일리지 적립이나 무료서비스 쿠폰도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한번쯤 생각해볼 만한 전략이다.

김경숙 대구시 소상공인지원센터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