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바다 생활]사기피해 예방법

입력 2009-02-26 14:47:45

1. 개인간 거래 피하라

2. 공신력 있는 사이트 이용

3. 거래 전 '더치트' 피해사례 검색

4. 무통장 입금 피하라

되도록 개인간 거래는 피하고 공신력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거래를 하기 전 '더치트'에 피해사례가 접수된 적이 있는지를 검색해본다. 부득이하게 개인 거래를 할 경우는 가능한 직접 만나는 게 좋다.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이 필요 이상 낮은 가격으로 나와 있으면 일단 의심해야 한다. G마켓'옥션 등 중개거래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판매자가 수수료 등을 핑계로 직거래를 유도 하더라도 꼭 중개거래를 해야 한다. 판매자의 사업자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사업주명'통신판매업신고번호 등 관계사항은 메모하고 판매게시물 등은 캡쳐 또는 프린트해서 보관한다. 안전거래, 보증보험이 가능한 사이트인지 확인한 뒤 수수료가 들더라도 안전거래나 보증보험 거래를 한다.

무통장 입금은 가능한 피하고 신용카드 결재 또는 수표로 입금하고 수표번호는 기록해 둔다. 입금 후 인터넷뱅킹 거래내역, 통장사본 등 입금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는 보관한다. 입금 통보 후에도 여러 핑계로 발송을 늦추거나 연락을 끊는 경우, 또는 올바른 제품이 도착하지 않았을 때는 해당 신용카드사에 거래취소(신용카드 결재시)를 통보한다. 수표결재 또는 계좌이체, 폰뱅킹, 무통장입금을 했을 경우는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에 찾아가 피해사실을 알린다. 입금전표, 쪽지나 문자, 전화번호 등 모아둔 자료와 신분증, 도장을 가지고 거주지 관할경찰서 민원실로 가서 진정서를 제출한다.

이경달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