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경시대회 준비 이렇게

입력 2009-01-13 06:00:00

전국 고교 증권 경시대회는 어떤 시험이며, 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시험인가=전국 고교 증권 경시대회는 '전국 고교 경제한마당(구 전국 고교 경제경시대회)'과 함께 고교 경제 경시대회의 '양대 산맥'이다.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가 고교생들에게 경제·증권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합리적인 금융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해 매년 11월쯤 대구를 비롯, 서울과 대전 등 전국 주요 6개 도시에서 개최하는 대회다.

시험은 총 80문항으로 5지선다형이며 총 200점을 100점으로 환산해 평가를 한다. 합리적인 경제생활 및 증권에 대한 기본개념, 가계·기업·증권시장의 상호관계, 주식이나 채권, 금융상품의 이해, 건전한 투자문화 형성에 필요한 사항 등이 주 내용으로 출제된다.

이를 통해 고득점자 순으로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상 등 개인상을 시상하고 성적과 참여우수 학교를 선정해 지역별로 단체상을 준다.

▷준비는 어떻게=시험 수준은 경제나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 2, 3학년 학생들이 풀 수 있는 정도로 고교생으론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투교협에서 배부하는 표준교재에서 70% 정도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이를 기본으로 삼는 것이 좋다.

투교협 유병석 과장은 "표준교재에 주안점을 두되 표준교재 목차에 있는 내용을 대학교 경제학개론이나 증권투자상담사 교재 등의 부교재를 이용해 심화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투교협 홈페이지(www.kcie.or.kr)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신문 등을 통해 최근 경제 기사를 꼼꼼히 읽어보면서 모르는 개념은 별도로 정리해 공부하는 것이 좋다.

전창훈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