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고교 증권 경시대회는 어떤 시험이며, 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시험인가=전국 고교 증권 경시대회는 '전국 고교 경제한마당(구 전국 고교 경제경시대회)'과 함께 고교 경제 경시대회의 '양대 산맥'이다.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가 고교생들에게 경제·증권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합리적인 금융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해 매년 11월쯤 대구를 비롯, 서울과 대전 등 전국 주요 6개 도시에서 개최하는 대회다.
시험은 총 80문항으로 5지선다형이며 총 200점을 100점으로 환산해 평가를 한다. 합리적인 경제생활 및 증권에 대한 기본개념, 가계·기업·증권시장의 상호관계, 주식이나 채권, 금융상품의 이해, 건전한 투자문화 형성에 필요한 사항 등이 주 내용으로 출제된다.
이를 통해 고득점자 순으로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상 등 개인상을 시상하고 성적과 참여우수 학교를 선정해 지역별로 단체상을 준다.
▷준비는 어떻게=시험 수준은 경제나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 2, 3학년 학생들이 풀 수 있는 정도로 고교생으론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투교협에서 배부하는 표준교재에서 70% 정도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이를 기본으로 삼는 것이 좋다.
투교협 유병석 과장은 "표준교재에 주안점을 두되 표준교재 목차에 있는 내용을 대학교 경제학개론이나 증권투자상담사 교재 등의 부교재를 이용해 심화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투교협 홈페이지(www.kcie.or.kr)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신문 등을 통해 최근 경제 기사를 꼼꼼히 읽어보면서 모르는 개념은 별도로 정리해 공부하는 것이 좋다.
전창훈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