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현의 보석이야기] 반지의 의미

입력 2008-11-22 06:00:00

반지는 예로부터 영원성과 관련되어 있는 이유 때문에 결혼이나 다른 결합의 상징으로 지금까지도 인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반지를 낀다는 것은 당신을 힘과 에너지로 묶는 것이 된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반지냐에 따라 사정은 달라진다.

반지가 약혼과 결혼의 표식으로 사용된 것은 로마시대로 영속성과 맹세의 의미였다. 특히 금반지를 결혼반지로 썼던 이유는 변하지 않는 금처럼 영원한 사랑과 부귀를 염원하는 뜻에서였다. 고대의 반지 가운데 로마의 반지에는 작은 열쇠가 붙어 있었는데 그것은 남편의 마음을 여는 열쇠라는 로맨틱한 이유에서 유래되었으며, 15, 16세기에는 육각형의 쌍가락지, 혹은 연인의 이름을 새긴 반지가 유행했다. 서양에서는 17세기에 들어서 결혼예식 중에 반지를 왼손 약지에 끼는 풍습이 자리잡았다. 이는 기독교 결혼식에서 사제가 반지를 왼손의 세 손가락에 차례로 대며 "성부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라는 말을 마친 뒤 약지에 끼우는 것에서 생겨났으며,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신의 은총을 베푼다는 의미였다.

한편 결혼반지를 왼쪽 손의 약지에 끼는 것은 그리스에서 전해진 것으로 잘못된 인체해부학의 잔재이다. 그리스의 의사들은 '사랑의 혈관'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혈관이 약지에서 심장까지 흐른다고 믿었기 때문에 마음으로부터 시작된 사랑의 징표인 반지를 약지에 끼우게 된 것이다. 또한 당시의 의사들은 환자에게 약을 조제해 줄 때 약지로 약을 조제했는데 약지의 혈관이 심장에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제한 약에 어떤 독성이 있게 되면 환자에게 주기 전에 의사의 심장에서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한다. 이렇게 당시의 사람들이 약지와 심장의 혈관이 연결되어있다고 생각한 믿음이 전해져서 오늘날 결혼반지가 왼손의 약지에 끼워지게 된 것이다.

손가락별 반지의 의미를 살펴보면,

△엄지에는 어떤 종류의 반지든 간에 되도록 끼지 않도록 한다.

엄지는 자유를 갖게 하는 것으로 그 자유를 억압하지 않도록 편안하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러나 때로는 건강을 위한 하나의 치료 방법으로 은반지를 엄지에 끼기도 한다.

△집게손가락은 방향을 지시하는 손가락이다.

검지에 보석이 닿게 되면 우리의 의사전달, 목표, 꿈, 그리고 욕망 같은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당신의 왼쪽에 낀 보석반지는 내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갖게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에 낀 보석반지는 당신이 하고자 하는 행동에 에너지를 나누어주게 될 것이다.

△세 번째, 즉 중지는 당신의 직관력인 능력과 영감력을 가진 손가락이다.

만일 당신의 직관력을 발휘하고 싶을 때는 오직 이 가운데 손가락에 자기에게 해당되는 보석반지를 끼도록 한다.

△약지는 창조력을 지닌 손가락이다.

특히 왼손의 약지는 모든 창조력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사랑까지도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 약지는 당신의 심장에 직접 정신적 전파를 보낸다는 사실 때문에 약혼반지나 혹은 결혼반지를 여기에 끼는 것이다.

△새끼손가락이라 불리는 다섯 번째 손가락은 우리 생의 변화 혹은 어떤 새로운 기회를 갖게 하여 주는 손가락이다.

왼손 새끼손가락에 낀 반지는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오른손 새끼손가락에 맞는 적절한 보석반지를 끼게 되면 당신의 행운 또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반지 선물의 의미는 "나의 사랑이 되어 주세요. 결혼해 주세요."라고 할 수 있다.

최우현(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금속장신구 디자인과 겸임교수)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