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지음/태동출판사 펴냄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방서적이다. 한의학적 원리에 입각해 전체적 개념과 증상, 원인, 치료 순으로 옛날 이야기하듯 쉽게 설명하고 있다. 지은이는 특히 질병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에 중점을 두고, 자연에 동화되는 삶을 살 것을 권유한다.
지은이는 '병은 자연을 거스를 때 생기는 것이며, 자연의 리듬에 맞춰 신체리듬을 잡아주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은 자연의 한 부분이며, 몸을 자연과 동화시키고 순화시켜야 면역력이 강해진다는 것이다.
책은 특히 일반인이 한의학적 원리와 한의학 지식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자를 생활어로 표현하고,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한의학적 지식이 거의 없는 일반 시청자를 대상으로 10여년 TV 강의한 내용을 3년에 걸쳐 정리하고 묶은 만큼 쉽게 와 닿는다. 책은 한방의 전체적 원리를 비롯해 비만,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만성 피로증후군, 두통, 불면증, 부종, 어혈, 다한증, 요통, 감기, 변비, 감기, 암 예방법, 성장장애,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수험생 건강, 통풍 등 현대인에게 흔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452쪽, 1만3천원.
조두진기자
댓글 많은 뉴스
[단독] 예성강 방사능, 후쿠시마 '핵폐수' 초과하는 수치 검출... 허용기준치 이내 "문제 없다"
與 진성준 "집값 안 잡히면 '최후수단' 세금카드 검토"
[르포] 안동 도촌리 '李대통령 생가터'…"밭에 팻말뿐, 품격은 아직"
안철수 野 혁신위원장 "제가 메스 들겠다, 국힘 사망 직전 코마 상태"
李 대통령 "검찰개혁 반대 여론 별로 없어…자업자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