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행정산업정보박람회]고령군

입력 2008-04-10 08:59:33

고령은 대가야왕국 신비가 살아있는 역사의 고장이며, 문화와 관광, 전통문화와 근교농업이 발달한 곳이다.

고령 옥미는 특미계약재배, 오리농법 등 특수농법으로 재배한 친환경쌀이며, 우곡 그린수박은 인체에 수분을 원활하게 공급하고 해독, 해열, 신장 결석증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이다. 고령 청정딸기는 가야산 줄기인 미숭산 , 만대산의 맑은 물과 내륙지방의 기온 연교차가 큰 토양에서 농약을 사용치 않고 유기농법과 꿀벌로 수정시켜 색상 및 당도가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덕곡 토마토는 비타민 A , C 및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여 고혈압 예방과 정혈 및 이뇨 저당식품으로 인기를 끄는 자연식품이며 성산메론은 단단한 과육으로 저장성이 뛰어나고 육질은 사근사근하다. 유기농법과 지하 암반수로 재배한 덕곡 토마토는 일본 등으로 수출되고 있다. 낙동강 연안 알칼리성 토질에서 자란 개진 감자는 전분이 많고, 기호성과 저장성이 좋다.

가야 그린 포크는 정부지정 돼지고기 품질개선단지에서 과학적인 사양관리로 생산되고, 최신 위생시설을 갖춘 고령 공판장에서 도축'가공되어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 다산 향부자는 국내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며, 월경불순 월경통 자궁병 신경통 두통 히스테리 불임증 등과 같은 여성 질환에 사용된다.

관광자원으로는 양전동 암각화에서 산림녹화기념숲에 이르는 대가야 문화관광 코스와 도자기 제작체험장이 있으며 이밖에 상비리 계곡, 신촌숲, 주산산림욕장 등 자연휴장지가 있다.

#이태근 고령군수

기름진 들판에 씨를 뿌리고 사랑으로 서로 돕던 선인의 지혜를 거울삼아 스스로의 자세를 가다듬는 고령은 삼한시대 '대가야국'의 도읍지입니다. 양전동 암각화, 벽화고분 등 선사시대 유적과 우륵기념탑, 우륵박물관, 대가야왕릉전시관, 지산동 고분군 등 가야문화 유적이 산재하는 고령은 경북의 최서남단으로 대구와 경남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시설원예작물의 생산량이 많아 딸기, 수박, 참외, 감자, 향부자 등 특산물을 재배하고, 주물, 도자기, 섬유 등과 같은 주요 생산품목을 전국은 물론 세계 각지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대가야 문화의 전통을 기리며 빛나는 향토문화를 개발하고, 신의와 예절을 존중하여 그윽한 애향의 얼을 높였으며, 가야산 연봉의 푸른 정기와 회천의 맑은 물빛에 서린 찬란한 문화를 창건한 자랑스러운 고장 고령! 꿈과 희망이 있고, 고대와 미래가 상존하는 신비의 왕국 고령으로 오십시오 !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