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대입] 한방산업 메카…보건의료 경쟁력 '대구한의대'

입력 2007-11-20 07:53:30

▲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대구한의대학교는 블루오션 영역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는 한방산업과 보건·복지 분야로의 특성화에 성공한 대학으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한방산업분야에서는 이미 대한민국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방화장품, 한방식품, 한방의약품 등에서 얻은 많은 연구결과들을 상업화하여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관련 벤처기업도 운영하고 있다.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RIC), 한방임상시험센터(CTC)와 효능검증원 등 한방산업 육성에 필요한 시스템을 갖추고 허브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보건치료대학과 웰빙복지대학에 소속된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의료경영학과, 재활교육상담학과, 노인복지학과 등 다수의 보건·복지계열 학과(부)들은 각 세부분야별로 특성화되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우수한 인재들을 사회에 배출하고 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한방과 보건·복지분야 외에도 인문사회, 공학, IT, 예·체능 분야의 전공을 갖추고 있다. 이들 전공들은 소수정예 인재 양성의 원칙에 따라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복수학위제도, 다전공제도, 새로운 강의시스템 도입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이런 특성화와 꾸준한 교육시스템 개선 노력의 결과 2007년 대구지역 주요 7개 종합대학교 중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이제 수험생들은 진학할 대학과 전공을 선택해야 한다. 올바른 대학과 전공의 선택 기준은 첫째 본인의 적성, 둘째 해당 산업(전공) 분야의 발전 및 확대 가능성, 셋째 대학의 특성화 정도와 발전 가능성이다. 미래에는 개인이든 조직이든 특성화하지 못하면 생존하기 힘들게 된다.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재가 아닌 10~20년 후의 그 대학과 전공에 대한 평판과 경쟁력이므로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대단히 중요하다.

대구한의대학교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교육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꾀하고 있으며, 특성화 전략과 새로운 교육시스템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우리 대학의 미래성과는 우리대학을 선택하는 수험생들에게 돌아갈 것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대학은 수험생 여러분의 최선의 선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