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순아 노올자/이상권 글/정지윤 그림/창비/124쪽/9천 원.
치매로 어른 중에 왕어른인 할머니가 어린애 중에 진짜 어린애 금순이가 되어버린다. 초등학교 3학년 연우는 가족 중에 유일하게 할머니와 말을 놓고 "금순아!"라고 부르는 친구이다. 책은 할머니의 치매로 가족들이 겪는 갈등과 화해를 연우가 금순이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와 함께 풀어간다. '맘에 들지 않고 부족하더라도 함께 있을 때 행복한 존재가 바로 가족'이라는 평범하면서도 소중한 진리를 경쾌하고 재치있게 담아낸다.
할머니의 치매가 심해져가면서 아빠 엄마는 점점 지쳐가고, 언니 오빠는 할머니하고 있는 시간을 피하고 싶어한다.
연우는 옛날 얘기가 그리운 금순이에게 '여시 같은 비둘기가 바보 할머니를 골려주는 이야기'를 시작한다. 고추 말리기 딱 좋은 날, 호시탐탐 고추씨를 노리는 비둘기와 고추를 지키기 위해 온갖 방법을 궁리하는 바보 할머니 간의 힘겨루기 이야기가 연우 입에서 술술 나오는데….
▨그림으로 읽는 중국 신화1·2/동 샤오핑 외 글/까오 샹양 그림/장인용 옮김/산하/1권 172쪽, 2권 184쪽/각 권 1만 1천 원.
중국의 학자 3명과 화가 14명이 오랜 시간 동안 협동작업으로 만들어낸 '그림으로 읽는 중국 신화1·2'는 '그리스 로마 신화' 등 서양신화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다양한 신화를 소개하는 반가운 책이다.
반고, 여와, 황제, 후직, 신농 등 고대의 신들부터 맹강녀와 축영대 같은 전설의 주인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이 22개의 장에 걸쳐 소개되고 있다. 모두 257컷의 섬세하면서도 호방한 그림들이 간결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글과 어울려 눈으로 보는 재미와 입으로 읽는 재미를 함께 선사한다.
뚜렷한 국경이 없고 이동이 잦았던 고대 동북아시아의 신화들은 비슷한 요소가 참 많다. 반고가 알에서 나온 이야기, 고구려 건국신화에서 주몽의 외할아버지인 하백이 중국 황하의 신이기도 하다는 유사성 등 이런 공통점이나 차이들을 비교하면서 본다면 중국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