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운하 겨냥…철도 중심 교통체계 구축 공약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는 8일 오전 부산 신항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륙지향형 철도중심의 종합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한반도 5대 철도망' 건설 공약을 발표했다.
이 공약은 한반도를 5개 축으로 나눠 총 10년간 1천175㎞의 철도를 건설, 철도와 도로가 조화를 이루는 종합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부산에서 파리까지, 목포에서 베를린까지'라는 슬로건처럼 TSR(시베리아 횡단철도), TCR(중국 횡단철도)과의 대륙연결 철도망을 추진해 물류산업 강국으로 부상하겠다는 것으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의 한반도 대운하공약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는 이날 ▷동해안선 조기완공, 서해안선 조기완공, 경원선의 소요산~철원 구간 복선전철화를 통한 동해안축, 서해안축, 중부축 등 TSR, TCR 연결을 위한 남북축 대륙철도 ▷수도권을 순환·관통하는 수도권 급행철도 ▷호남고속철 임기내 완공과 익산~김천 연결을 통한 영호남 화합철도 건설을 제시했다.
또 ▷서울~춘천~속초 등 동서고속전철화 사업을 통한 강원도 성장철도 ▷지역별 경전철과 간선버스를 투입해 대부분 지역이 30~60분 내에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지역별 연계철도도 5대 철도망에 포함시켰다.
한편 정 후보는 이날 부산을 시작으로 지역선대위 출범작업에도 시동을 걸었다. 선거법상 당원집회가 허용되는 오는 19일까지 전국 16개 시·도를 돌며 지역선대위를 발족함으로써 본격적인 선거전에 대비한 지역별 진용정비에 나선 것이다.
부산에서 박상전기자 mikypar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