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규모의 한국 지능로봇 경진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과학체험사 등을 선보이는 제8회 경북과학축전이 오는 26~28일 포항체육관에서 열린다.
경북도와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테크노파크, 포스텍, 경북교육청, 포항지능로봇연구소, 포항테크노파크 등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feel science(과학을 느끼다)'를 주제로 다채로운 과학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특히 총 상금 8천900만 원이 걸려있는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는 전국 80개 팀(지능로봇 분야 68개 팀, 청소로봇분야 12개 팀)이 참가하는 것을 비롯해 외국 6개 팀(중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도 참가한다.
또 첨단산업기술박람회에서는 경북도홍보관, 포항시관, 지역기술이전관, 포항나노집적관 등에서 기술개발 연구 성과품을 전시한다.
35개의 과학체험전으로 구성된 열린 과학체험 한마당에서는 진공의 세상에는 이런 일이!, 말하는 줄, 불 없이 불 켜기, 왕눈이 외발 자전거, 사인펜으로 만드는 책갈피, 풍선으로 만들어요, 신기한 마술피리 등이 준비돼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준다.
특히 처음 생긴 첨단과학관에서는 유비쿼터스관, 로봇격투기 및 가족로봇 만들기, 온라인 게임대회 등이 펼쳐지는데 청소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과학분야를 모아 흥미로운 과학세계를 소개한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단독] 예성강 방사능, 후쿠시마 '핵폐수' 초과하는 수치 검출... 허용기준치 이내 "문제 없다"
[르포] 안동 도촌리 '李대통령 생가터'…"밭에 팻말뿐, 품격은 아직"
임은정, 첫 출근 "한때 존경했던 검찰 선배가 내란수괴…후배들 참담"
국힘 "李정부, 전 국민 현금 살포 위해 국방예산 905억 삭감"
김민석 국무총리 첫 일정 농민단체 면담…오후엔 현충원 참배·국회의장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