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문고

입력 2007-09-18 07:33:22

▶깔깔마녀는 일기 마법사

황미용, 신재현 공저/부표 펴냄

논술 바람이 불면서 일기가 중요한 논술 방법으로 뜨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숙제중 하나가 일기쓰기. 일기는 정말 귀찮고 재미없는 걸까. 이 책은 생활일기, 동시일기, 편지일기, 관찰일기, 독서감상일기, 기행일기, 영화일기, 영어일기, NIE일기 등 다양한 종류의 일기를 소개해 일기 쓰는 즐거움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학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 일기 쓰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매번 쓸거리가 없다고 하는 아이에게 어떤 주제를 제시하면 좋을지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15년간 일기쓰기를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기 쓰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둔 학부모들의 고민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출동! 지구수비대

사샤 노리스 글/한겨레아이들 펴냄

귀중한 자원은 바닥나고 온난화로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 자동차 배기가스로 도시 공기는 나날이 나빠지고 있고 강과 하천도 심각하게 오염되었다. 지구가 위기에 처한 것이다. 이 책은 에너지, 물, 쓰레기, 음식, 교통수단 등 생활 주변의 소재를 이용해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비닐봉지를 함부로 버리거나 아빠 차를 타고 등교하는 것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변기에 벽돌을 넣는 것이 어떻게 지구를 살릴 수 있는지 알려 준다. 영국에서 이 책을 출간한 출판사는 이 책을 만들어 판매하는 데 소모된 이산화탄소 양을 계산해 그것을 흡수할 만큼의 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피클힐 마법 학교-인체수업

마이클 콕스 글/푸른숲 펴냄

'피클힐 마법학교' 시리즈는 마법학교 5학년 M반 아이들이 직접 친구의 몸 속으로 들어가 우리 몸을 이루는 여러 기관들을 보고 만지고 느껴 본다. 우리 몸의 구조는 어떠한지, 각 기관들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음식물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소화되는지, 병균에 대한 방어 체계는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실감나게 전해 준다. 재치 발랄한 그림이 곁들여 읽는 재미를 더하고 있으며 꼭 기억해야 할 정보는 팁으로 만들어 뒀다. 미국 초등학교에서는 이 시리즈를 학습 교재로 채택해 교과서와 함께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