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정리만 잘해도 좋은 氣 차고 넘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풍수인테리어 방법이 있다. 음양오행에 바탕을 둔 풍수인테리어지만 과학과도 밀접하다. 박성혜 교수는 풍수인테리어는 단순한 미신이나 유행이 아니라 '생활의 패러다임'이라고까지 말한다.
▶정리정돈과 청소잘하기
풍수인테리어의 기본은 주변정리정돈과 청소 환기. 정리정돈을 하는 것은 나쁜 기를 몰아낸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주변을 잘 정리정돈하고 묵은 것을 청소하면 집안과 사무실, 학교의 내부 기의 흐름이 저절로 정돈되고 좋은 기운이 가득차게 된다.
특히 현관은 기가 들어오는 입구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잡동사니를 쌓아놓으면 기의 흐름이 막히게 된다.
▶현관인테리어
현관은 집안에서 가장 미생물의 분포가 높은 곳이다. 따라서 자주 환기를 해줘야 한다. 신은 운동화는 베란다에 내놓고 일광욕을 해야하고 가죽구두는 그늘에서 바람에 말려야 한다. 또 현관에는 밝은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현관의 밝은 조명은 기분을 전환해줄 뿐만 아니라 생기의 흐름을 좋게 해 마음을 밝게 해준다.
▶부엌인테리어
풍수에서는 주방이 본채의 주거공간과 분리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아파트생활에서는 완전하게 분리할 수가 없다. 그러나 주방의 음식냄새가 집 안의 냄새를 결정짓지 않도록 자주 환기하고 주방과 안방 혹은 거실이 분리될 수 있도록 파티션이나 유리블록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화장실과 욕실
화장실이 현관 바로 옆에 있는 것은 화장실의 나쁜 기가 현관을 통해 집안 전체로 퍼질 수 있어 좋지않다. 화장실을 잘 다스리기 위해서는 화장실은 물론 물이 빠져나가는 하수구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 화장실의 욕조나 플라스틱 통에 물을 담아두는 것은 좋지않다. 화장실은 음의 기운이 강한 곳이므로 밝은 조명을 해주는 것이 좋다.
서명수기자 diderot@msnet.co.kr
(도움말=박성혜 영남대평생교육원 교수)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