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생각을 키우자)(25)기회는 노력하는 사람에게 온다

입력 2007-05-22 07:15:45

놀라운 창의력은 많은 경험 속에서 번개처럼 스쳐가는 결정적인 순간을 통해서도 오지만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남을 많은 실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우리는 흔히 뉴턴이 '어느 날 문득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했다'고들 한다. 그러나 단순히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했겠는가? 그의 전기를 읽어보면 이처럼 단순하게 말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는 불굴의 의지로 평생을 연구하여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것이며, 떨어지는 사과는 하나의 힌트에 불과하였던 것이다.

전국을 다니면서 창의력이나 발명 관련 강의를 하다 보면 '창의력은 많이 놀수록 많이 생기는 법이야'라고 하는 사람들을 흔히 본다. 노는데 무엇이 생긴단 말인가? 참으로 이상한 말이 아닐 수 없다.

한 벤처기업 사장의 이야기는 곱씹어볼 만하다. 처음에 말단사원으로 입사한 그는 매일 꾸지람을 들으면서 공장 내의 기계 청소를 혼자 도맡아야만 했다. 10년 동안이나 모든 사원이 퇴근한 후 혼자서 기계를 닦았다. 그 결과 기계의 구조에 대해서는 박사가 되었고, 기계가 고장 나면 고장의 원인을 가장 정확히 아는 사람이 됐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항상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연구하여 고장이 잘 나지 않는 가장 편리한 기계를 개발하여 세계 1인자가 되었다.

이 이야기에서 그의 창의적인 생각들은 단순히 지식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세심한 관찰을 통한 노력에서 나왔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시대에 따라 경험으로 성공한 사람도 있고 해박한 이론 지식으로 성공한 사람도 있지만, 현대는 지식과 경험을 겸비해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강의를 다니면서 만나게 되는 학생들의 태도를 유심히 관찰해 보면 아주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잠을 청하는 학생, 무작정 노는 시간으로 생각하는 학생, 무언가 하나라도 더 들으려는 학생, 남을 괴롭히는 학생 등 각양각색이다. 그러나 한순간 한순간이 모이면 나중에는 결코 남이 따라올 수 없는 큰 강이 됨을 알아야 한다. 기회는 우연히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는 진리를 우리 학생들은 잊지 말아야 한다.

강인구(상주중 교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