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교과는 무엇보다 체험을 통해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현상을 관찰해야 충실한 학습이 가능하다. 또 체험학습을 통해 자연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력, 관찰력,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아이눈체험교육원은 지역 처음으로 자연교과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끝내고 체험학습단 운영에 들어간다.
프로그램은 자연교과를 크게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단계로 구분했다. 봄 활동으로는 흙 알기, 식물의 종류 이해와 식물 키우기, 봄나물 캐기, 식물의 구조 알기 등이 있고 여름에는 물고기, 습지, 곤충, 연못에 대해 학습한다. 가을은 숲 놀이와 숲 배우기, 씨앗과 열매, 생태 예술 활동 등으로 꾸며져 있고 겨울엔 겨울철새 관찰, 겨울 흔적 찾기, 겨울잠을 자는 동물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교재와 활동지 등은 '환경을 생각하는 교사 모임'의 구성원들인 대구시내 초등학교 교사들이 교과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관련 학과 전공 지도자들이 시뮬레이션을 통해 완성한 결과물이다. 교과체험은 허브힐즈, 대구수목원, 달성·안심 습지, 대구과학교육연구원, 대구 인근 자연체험장 등에서 진행된다.
체험학습단에는 초등학교 1~5학년생이 참가할 수 있으며 모집 인원은 학년별 8명이다. 교육은 2, 4주 토요일 오전 9시~오후 3시까지 월 16시간씩 이뤄진다. 첫 수업은 다음달 9일 시작한다. 교육비는 월 10만 원. 문의 및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www.inoon.or.kr) 또는 053)746-0841, 2로 하면 된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